네이버가 국내 최초로 'APEC CBPR'(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의 국경간 프라이버시 규칙)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CBPR은 회원국간 자유롭고 안전한 개인정보 이전과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APEC이 개발한 글로벌 개인정보 보호 인증제도다. 미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9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애플과 시스코, IBM, 휴렛팩커드(HP), 야후재팬 등 40여개 기업이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CBPR은 △개인정보 관리체계 수립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이용·제공·위탁 △정보주체 권리 △무결성 △보호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한다. 네이버는 일반사용자 및 사업자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포털·비즈니스·밴드·마이스마트스토어·아티클 등 대부분 서비스에 대해 CBPR 인증을 받았다.
네이버는 CBPR 인증을 받음에 따라 앞으로 CBPR을 자국의 개인정보 보호규범과 동등한 수준의 보호체계로서 인정하는 일본이나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 직접 진출하거나 해당국가에 있는 기업과 제휴할 때 별도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개인정보 관리를 인정받게 됐다.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세계 각국의 법제간 차이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개인정보 보호 및 관리체계는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이번 인증에 대한 의미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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