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안 개구리'였던 韓 음원 플랫폼, 'K팝' 싣고 해외진출 '시동'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4-09 15:03:51
  • -
  • +
  • 인쇄
KT, 베트남에 '지니뮤직' 사업모델 수출
네이버·카카오, K-플랫폼 적극 확장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가 빌보트 핫 100 차트에서 30위를 기록하며 32주 연속 차트를 지켰다 (사진=연합뉴스)


K-팝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하던 국내 음원 플랫폼 서비스들이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K-팝의 성장세는 최근 몇 년간 세계 음악시장에서 단연 돋보였다.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오르는가 하면 지난달 블랙핑크 멤버 로제는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빌보드 글로벌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BTS의 다이너마이트는 32주 차트인에 성공하며 한국 가수 최장 차트인 기록을 또 경신했다. 

반면 K-팝이라는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하기 쉬웠음에도 국내 음원 플랫폼들은 해외에서 활약하지 못했다. 스포티파이나 유튜브 뮤직 등이 K-팝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기만 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우물안 개구리'였던 국내 음원 플랫폼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조금씩 영토를 넓히려는 모습이다.


◆ KT, 베트남서 '음원 스트리밍사업' 추진

KT는 베트남 정부 중앙방송 베트남 텔레비전(VTV)의 자회사인 베트남 텔레비전 케이블(VTV케이블)과 음원 스트리밍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사업 모델을 현지 고객의 음원 소비 수요에 최적화하고, K-팝 음원을 유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특별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음원 플랫폼 개인화, 고객 빅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UX)적용, 음악 메타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음원 유통 및 지적재산권(IP) 관리를 위한 시스템 운영 등 음원 스트리밍 사업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지니뮤직는 "베트남 정부 방송과 다양한 플랫폼 사업 협력을 추진해 K-팝 콘텐츠 플랫폼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 신한류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 여전히 높은 해외 플랫폼 의존도
▲글로벌 음원 유통 서비스 1위 스포티파이, 국내 음원 유통 서비스 1위 멜론

K-팝의 인기는 많아졌지만 여전히 글로벌 음원 플랫폼 시장은 스포티파이나 유튜브 뮤직 등 글로벌 서비스들이 장악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국내 음원 유통 서비스 플랫폼들은 국내 서비스에만 집중해왔고 해외 진출은 물론 그 시도조차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실제로 현재 국내 음원 유통의 약 37%를 점유하고 있는 카카오M은 과거 멜론을 서비스하는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진출을 시사했지만 5년이 지난 지금까지 별다른 해외 진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다시 말해 해외팬들은 K-팝을 듣기 위해 글로벌 음원 유통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해외 플랫폼 의존도가 높아지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지난달 글로벌 1위 음원 유통 서비스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글로벌 서비스에서 카카오M이 유통하는 모든 음원의 서비스를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했었다. 170개국 3억5000만명 이상이 청취하는 스포티파이에서 K-팝을 듣지 못했던 것이다.

이유는 스포티파이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경쟁사인 카카오M과의 계약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고, 국내 음원이 스포티파이에 유통되지 못한 것이다. 이후 음원 공급에 합의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되었지만 아무리 잘나가는 콘텐츠라 하더라도 글로벌 플랫폼과의 계약 한 번에 전 세계에서 서비스가 중단됐던 건 시사하는 바가 크다.


◆ K-플랫폼 마련하는 '네이버·카카오'

이 같은 상황에서 네이버와·카카오는 국내 콘텐츠 플랫폼 확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지난 1월 빅히트의 K팝 플랫폼 '위버스'를 운영하는 빅히트 자회사 BNX에 4119억원을 투자해 자사 K팝 플랫폼인 '브이라이브'(V-Live)와 통합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K팝 팬 커뮤니티 플랫폼 확보에 나섰다.

카카오 역시 지난달 영상·음원 서비스 회사 카카오M을 웹툰·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와 합병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를 설립했다.

카카오엔터는 "플랫폼 네트워크의 결합을 통해 글로벌 엔터 산업에서 독보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백화점, 추석 선물세트 포장재 종이로 교체 'ESG 강화'

이번 추석 선물세트 시장에서 현대백화점은 과일세트 포장을 100% 종이로 전환하며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은 기존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K-컬쳐 뿌리 '국중박' 하이브와 손잡고 글로벌로 '뮷즈' 확장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반려호랑이 '더피'의 굿즈를 판다는 소문이 나면서 전세계에서 가장 핫해진 국립중앙박물관이 방탄소년단(BTS)의 하

하나은행, 美글로벌파이낸스 선정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은행' 수상

하나은행은 미국의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지(誌)'로부터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은행(Best Sub-Custodian Bank in Korea 2025)'으로 선

LG생활건강, 청년기후환경 프로그램 '그린밸류 유스' 활동 성료

LG생활건강이 자사의 청년기후환경활동가 육성 프로그램 '그린밸류 유스(YOUTH)'가 2025년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LG생활건강은 지

쏟아지는 추석선물세트...플라스틱·스티로폼 포장 '여전하네'

추석을 맞아 다양한 선물세트가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대를 장식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도 플라스틱이나 스티로폼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는 선물세트들

쿠팡 '납치광고' 반복한 파트너사 10곳 형사고소...수익금 몰수

쿠팡이 이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쿠팡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이른바 '납치광고'를 해온 악성파트너사 10곳에 대해 형사고소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납

기후/환경

+

수령 어려진 열대우림...탄소저장공간 1억4000만톤 사라져

열대지역 나무들의 수령이 어려지면서, 숲에 저장돼있다 방출된 탄소가 1억4000만톤에 이른다는 연구가 나왔다.2일(현지시간) 독일 GFZ헬름홀츠 지구과

스위스 빙하, 2015년 이후 1000개 사라졌다...'전체의 25%'

스위스 빙하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2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빙하연구소(GLAMOS) 연구팀은 2015년 이후 스위스 빙하가 약 25% 사라졌다

10억달러 피해 입힌 '괴물산불' 43%가 최근 10년에 발생

피해 금액이 10억달러가 넘는 대규모 산불의 약 절반이 최근 10년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2일(현지시간) 칼럼 커닝햄 호주 태즈메이니아대학 박

"고기는 일주일 한번"...'지구건강식단' 하루 사망자 4만명 줄인다

고기를 적당히 먹어도 식량 부문 탄소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하루 전세계 사망자를 최소 4만명씩 줄일 수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2일(현지시간) 요

유럽의 녹지, 매일 축구장 600개만큼 사라진다

유럽 대륙의 녹지가 개발로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1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영국과 유럽 전역의 위성 이미지를 분석한

기후대응 촉구한 교황...트럼프 겨냥한듯 "지구 외침에 귀기울여야"

교황 레오 14세가 사실상 기후회의론자들을 겨냥해 "지구의 외침에 귀를 기울이라"며 일침을 가했다.교황은 1일(현지시간) 로마 바티칸에서 열린 생태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