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 피해자가 총 362명으로 파악됐다. 피해 금액은 2억4000만원으로 집계됐다.
KT는 18일 "소액결제 피해 관련 최초 침해 및 개인정보 유출 신고에 따른 11일 1차 발표 이후 추가로 침해 정황을 확인하고 보호 조치를 이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KT는 지난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소액결제를 전수 조사하고, 결제 패턴과 통화 패턴을 분석해 불완전 로그가 발생한 사례를 선별한 뒤 해당 고객이 접속한 초소형 기지국 정보를 종합해 의심 대상을 추려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접속이 발생하거나 소액결제가 짧은 시간대에 몰리는 등 비정상 유형을 기준으로 추가 피해 사례를 확인했고, 기존에 확인된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 2개 이외에 2개의 ID를 추가 검출했다고 보고했다.
파악된 정보에 따르면 2만명이 4개의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를 수신했으며, 해당 기지국 ID를 통해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와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휴대폰 번호가 유출됐다.
이 과정에서 KT는 기존 상품권 소액결제 피해 외에도 교통카드 등 다른 유형의 소액결제 피해 사례를 추가로 확인했다. 피해 고객 수는 당초 278명에서 362명으로, 누적 피해 금액은 2억4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KT는 지난 11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5561명의 가입자식별번호(IMSI) 유출 정황을 1차 신고하고, 18일 총 이용자 2만30명의 IMSI, 기기식별번호(IMEI), 휴대전화 번호의 유출정황을 확인했다며 2차 신고를 했다.
다만 KT가 지난 5일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이후 새로운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추가로 확인한 피해 역시 모두 그 이전에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또 소액결제 과정에서 필요한 고객 성명과 생년월일이 KT를 통해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유심정보 중 인증키도 유출되지 않았다며 복제폰 생성을 통한 피해 발생 가능성은 일축했다.
KT는 이번에 추가로 확인한 피해 정황에 대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이날 보완 신고를 마쳤으며,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신고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기능, USIM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 등에 대해 KT닷컴과 마이케이티 앱,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개별 안내 중이다.
아울러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악용한 피해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초소형 기지국을 비롯한 네트워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유형 차단과 유형별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고객 피해 예방 조치를 확대하고 있다"며 "전국 2000여개 매장을 '안전안심 전문매장'으로 전환해 고객이 안심하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는 향후 휴대전화 통신기기 사용과 연계해 발생하는 금융 사기 피해를 보상하는 KT 안전안심보험을 3년간 무료로 제공한다. 또 피해 고객이 소액결제 금액을 부담하지 않도록 조치 중이며, 무료 유심(USIM)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도 지원한다.
구재형 네트워크 기술본부장은 브리핑에서 이번 사태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한 초소형 기지국 일명 팸토셀 관리와 관련해 "사태 발생 직후 최근 3개월간 한 번도 접속한 적 없는 4만3000대는 연동을 중지한 상태"라며 "불법 초소형기지국이 절대 우리 망에 접속하지 못하게 조치하고 비정상결제 유형도 실시간 모니터를 지속하고 있고 차단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영걸 서비스프로덕트본부장은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하는 금전적 피해에 대해서는 100% 책임지겠다"며 "신속하게 피해 고객에 대해 추가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같은 사태 예방을 위한 선제 조치와 관련해선 "선제적으로 생체정보 인증 등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전향적 검토 의사를 밝힌 위약금 면제에 대해선 "현재는 (구제) 조치에 주력하고 있으며, 추가 보상을 할 시점까지 고민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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