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테크]폐수 속 금 회수하는 흡착제...폐비닐로 만들었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9 14:27:07
  • -
  • +
  • 인쇄
▲유가금속이 녹아있는 용액에서 흡착제로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모습(사진=한국연구재단)

국내 연구진이 폐플라스틱을 고부가가치 흡착제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 이정현·원왕연 고려대 교수 공동연구팀은 폴리염화비닐(PVC) 폐플라스틱을 원형 그대로 가공해 폐수 속에 함유된 금, 팔라듐, 백금 등을 효과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흡착제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흡착제는 물에 녹아있는 유가금속을 끌어모으는 물질로 이후 열처리를 통해 고순도 유가금속을 회수한다.

유가금속은 전자기기, 촉매, 배터리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유가금속 발굴에 많은 비용과 탄소배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근 전자폐기물과 폐촉매에서 이를 회수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다만 기존 회수용 흡착제는 제조과정이 복잡한데다 성능도 떨어지고 흡착 과정에서 유독물질이 쓰이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에 연구팀은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유가금속을 흡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주력했다.

연구팀은 불순물을 제거한 PVC 폐플라스틱을 다공성 구조를 만든 뒤 유가금속을 선택적으로 흡착하는 하이드라진(hydrazine) 기능기를 도입해 흡착제를 만들었다. 하이드라진은 금속 이온을 환원해 금속 원자를 생성하는 환원제이고 기능기는 분자 내 특정 화학반응을 담당하는 작용기를 뜻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흡착제는 폐플라스틱 원형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공정할 수 있어 제조 과정이 단순하고 비용도 더 적게 든다.

연구팀이 개발한 흡착제를 실제 폐컴퓨터 및 폐촉매 침출수에 적용한 결과, 여러 금속이 섞여있는 상황에서도 유가금속만 선택적으로 흡착하는데 성공했다. 또 동일한 흡착제를 여러 차례 반복 사용해도 초기 성능이 거의 유지돼 반복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연구팀은 기존 금 채굴 및 정제 공정과 비교해 연구팀의 금 회수 공정이 보다 높은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정현 교수는 "폐플라스틱을 간단하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고부가가치 소재로 재탄생시켰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 5월 9일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이지웰, 멸종위기 '황새' 서식지 조성활동 진행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복지솔루션기업 현대이지웰은 지난 26일 충청북도 청주시 문의면 일대에서 황새 서식지 보전을 위한 무논 조성 활동을 전개

자사주 없애기 시작한 LG...8개 상장사 "기업가치 높이겠다"

LG그룹 8개 계열사가 자사주 소각, 추가 주주환원 등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계획을 28일 일제히 발표했다. 이날 LG그룹은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

쿠팡, 장애인 e스포츠 인재 채용확대 나선다

쿠팡이 중증장애인 e스포츠 인재 채용을 확대한다.쿠팡은 한국장애인개발원,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과 중증장애인 e스포츠 직무모델 개발과 고용 활성

[ESG;스코어] 공공기관 온실가스 감축실적 1위는 'HUG'...꼴찌는 어디?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실적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감축률이 가장 높았고, 보령시시설관리공단·목포해양대학교·기초과학연구원(IBS)

LG전자 신임 CEO에 류재철 사장...가전R&D서 잔뼈 굵은 경영자

LG전자 조주완 최고경영자(CEO)가 용퇴하고 신임 CEO에 류재철 HS사업본부장(사장)이 선임됐다.LG전자는 2026년 임원인사에서 생활가전 글로벌 1위를 이끈

네이버 인수 하루만에...두나무 업비트 '540억' 해킹사고

네이버가 두나무 인수결정을 한지 하루만에 두나무가 운영하는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에서 445억원 규모의 해킹사고가 터졌다.업비트는 27일 오전 두

기후/환경

+

현대이지웰, 멸종위기 '황새' 서식지 조성활동 진행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복지솔루션기업 현대이지웰은 지난 26일 충청북도 청주시 문의면 일대에서 황새 서식지 보전을 위한 무논 조성 활동을 전개

[주말날씨] 11월 마지막날 '온화'...12월 되면 '기온 뚝'

11월의 마지막 주말 날씨는 비교적 온화하겠다. 일부 지역에는 비나 서리가 내려 새벽 빙판이나 살얼음을 조심해야겠다.오는 29∼30일에는 우리나라에

[ESG;스코어] 공공기관 온실가스 감축실적 1위는 'HUG'...꼴찌는 어디?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실적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감축률이 가장 높았고, 보령시시설관리공단·목포해양대학교·기초과학연구원(IBS)

[날씨] 아직 11월인데...눈 '펑펑' 내리는 강원도

27일 강원도에 눈이 많이 내리면서 대설주의보까지 내려졌다.기상청은 이날 낮 12시를 기해 화천·양구군평지·강원남부산지·강원중부산

호주 화석연료 배출 전년比 2.2% 감소...재생에너지 덕분

호주가 재생에너지 전환율이 커지면서 화석연료 배출량이 줄어들었다.26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호주의 올해 화석연료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은

[날씨] 겨울 알리는 '요란한 비'...내일부터 기온 '뚝'

2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린 후 기온이 뚝 떨어지겠다.이날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 충남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