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팩 새활용법 제안하세요'...카카오, 디자인과 콘텐츠 공모전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5 10: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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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종이팩 새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사진=카카오)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종이팩 활용법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다시 태어난 종이팩: 새롭지(紙)'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쓰임이 다한 물건을 새로운 용도의 제품으로 새활용하는 새가버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자원 순환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공모전은 종이팩 새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디자인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나누어 모집한다. 디자인 부문은 종이를 활용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콘텐츠 부문은 재활용 종이팩의 가치를 알리는 이미지 또는 영상 콘텐츠를 공모한다. 

새활용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3명 이하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는 6월 23일부터 8월 22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당선작은 1차 심사와 온라인 투표를 거쳐 10월 30일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11월에 진행 예정이다. 

총상금은 2100만원 규모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환경부 장관 표창과 함께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또 각 부문에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후원사 특별상 3명을 선정한다. 당선된 디자인은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판매될 기회가 주어지고, 콘텐츠는 종이팩 회수에 대한 공식 홍보 영상에 활용될 수 있다.

공모전 외에도 카카오메이커스의 주문 제작 브랜드 'Peace Of Mind'(P.O.M)는 이날부터 오는 11일까지 꿀벌 서식 -환경 조성에 기부하는 굿즈 3종을 판매한다. 굿즈는 꿀벌 캐릭터가 적용된 △볼캡 △티셔츠 △폰케이스로, 양봉 유튜버 프응TV와 협업으로 탄생했다.

꿀벌 서식 환경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높이기 위한 댓글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1일 오후 5시까지 카카오메이커스 내 임팩트탭 캠페인 게시물에 꿀벌 이모지를 댓글로 남기면, 계정당 1000원의 '에코씨드'가 환경의 날 P.O.M 기부금으로 적립된다

에코씨드는 카카오메이커스가 판매 수익금으로 마련하는 임팩트 기금으로, 제품 주문 1건당 100원을 적립해 다양한 환경 개선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굿즈 판매 수익과 댓글 참여로 적립된 에코씨드 모두 같이가치 모금함을 통해 생명의숲에 기부할 예정이다. 

카카오 권대열 CA협의체 ESG 위원장은 "참가자들의 신선한 상상력과 실천적인 아이디어가 자원 순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과 함께 자원 순환 활동을 이어가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이날 오전 SK케미칼 울산공장에서 행정안전부, 지자체, 민간 기업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폐현수막 재활용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행정안전부의 지원 아래 세종시, 강릉시 등 지자체와 카카오, SK케미칼 등 민간 기업이 협력해 폐현수막 새활용 생태계 구축에 나선 것이다. 카카오메이커스는 폐현수막 새활용 물품을 제작해 기관에 기부하고, 향후 제품의 판로 확대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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