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4월 자동차 미국수출액이 지난해보다 20% 가까이 줄었다. 자동차에 대한 관세 25%가 적용된 결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0일 공개한 '4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올 4월 국내 자동차 수출액은 65억3000만달러(약 9조5000억원)로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약 3.8% 줄었다. 수출 물량도 전년 동기보다 8.8% 줄어든 24만6924대에 그쳤다.
자동차 수출이 줄어든 가장 큰 원인은 미국 관세 때문이다. 4월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9.6% 줄어든 28억9000만달러(약 4조2200억원)를 기록했다. 미국은 올 4월 3일부터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했다. 여기에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이 본격 가동한 영향도 겹쳐졌다. 현지에서 생산해 현지에서 판매하면서 수출물량으로 잡히지 않은 것이다.
미국 이외 시장에서는 자동차 수출이 오히려 늘었다. 유럽연합(EU)에서는 기아 EV3, 현대 캐스퍼EV 등이 인기를 끌며 지난해 4월보다 수출액이 26.7% 늘었다. 또 중동 수출액은 4.5%, 아시아 지역 수출액은 무려 53.9% 껑충 뛰면서 미국 수출감소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었다.
수출이 쪼그라든 것과 반대로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6.7% 증가한 15만1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각각 50.3%, 29.9%씩 늘었다. 이는 국내 판매량의 46%를 차지했다. 이는 정부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확대한 영향으로 보인다.
다만 수출 부진 여파로 4월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38만5621대로 전년대비 2.2% 줄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세 등 통상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상황"이라며 "다만 내수 판매 증가와 북미 외 시장의 선전으로 국내 생산량은 전년대비 2.2% 감소에 그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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