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북미 철강시장 새로운 교두보 확보

포스코가 현대제철이 미국 루이지애나에 설립하는 제철소에 지분을 투자하는 등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철강과 이차전지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21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사옥에서 현대차그룹 한석원 부사장(기획조정본부장), 포스코홀딩스 이주태 사장(미래전략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간의 철강, 이차전지 소재 분야 등 포괄적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핵심 원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고,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 시장 진출의 새로운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두 그룹은 우선 58억달러가 투입되는 현대제철의 루이지애나 제철소 건립에 포스코가 지분을 투자하고, 이 제철소에서 생산된 제품을 미국에서 직접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2029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루이지애나주에 자동차강판에 특화된 전기로 제철소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 제철소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곳으로, 고로 대비 탄소배출량을 줄이면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완공 후에는 연간 270만톤 규모의 열연 및 냉연 강판 등을 생산할 수 있다.
이 제철소가 완공되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주요 자동차 생산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및 기아 조지아 공장을 비롯해 미국 등의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25%의 철강 관세를 물어야 하는 포스코그룹은 북미지역에서 생산된 철강 제품을 미국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연간 총 326만대의 전기자동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차전지 핵심 소재 확보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염호(鹽湖) 및 광산에 대한 소유권과 지분투자 등을 통해 리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포스코그룹과도 협력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국내외 사업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및 양∙음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앞으로 두 그룹은 세계적으로 확보 경쟁이 치열한 리튬을 비롯해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 성능을 결정하는 음극재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의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공급망 확보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미국 및 유럽연합(EU) 등의 공급망 재편 및 무역규제에 대응 가능한 배터리 원소재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 그룹은 장기적으로 차세대 소재 개발 등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서 협력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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