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가상승에 지갑을 꽁꽁 닫아버린 소비자들로 고전하던 유통업계가 구독서비스와 할인행사 등으로 소비자 잡기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11일 현대백화점, 쿠팡, 11번가 등 온오프라인 유통업계는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할인·판촉 행사를 벌이며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등은 식품전문업체들과 손잡고 '구독형 상차림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 압구정 본점, 판교점 등 6곳에서 식품관에 입점한 반찬매장 제품들로 구성된 상차림 메뉴를 매주 1회 배송받는 '현대식품과 반찬 정기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도 SSG닷컴과 함께 매주 국과 반찬 등을 배달해주는 '반찬 구독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온라인업체들은 봄맞이 할인행사를 다채롭게 진행하고 있다. 쿠팡은 11일부터 오는 23일까지 생활필수품 할인대전을 진행한다. 이 기간에 피죤, 깨끗한나라, 네이처러브메레 등 120여 인기 생필품 브랜드의 2000여 상품을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한다. 또 일자별로 6차례에 걸쳐 1000~1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릴레이 반값특가'도 진행한다. 구독서비스인 와우 회원에게는 구매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추가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도 제공한다.
11번가는 3월 '월간 십일절'에 봄맞이 타임딜 행사를 진행한다. 11~13일까지 사흘동안 430여개 제품을 최대 67%까지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오는 12일 오후 3시에는 탁상용·휴대용으로 모두 사용가능한 '프롬비 윈드스핀2 빅팬 멀티형 선풍기'를 3만5910원에 판매하고, 13일 오전 11시에는 '성주 꿀참외 랜덤과 2kg'를 1만4910원에 선보인다.
G마켓과 옥션도 11~14일까지 봄맞이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기간에 마트 상품군, 패션, 뷰티, 육아, 취미 등 40여개 카테고리에서 시즌 인기상품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유통업계가 앞다퉈 파격할인에 나서고 있는 것은 지속되는 물가상승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심리가 그만큼 위축돼 있기 때문이다.
올 1월 카드 승인실적을 보면 설연휴가 끼어있는데도 불구하고 '도·소매업' 실적이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카드매출이 6.8% 감소했고, 숙박 및 음식점은 1.8%, 여가 및 서비스업은 1.7% 카드 매출이 감소했다.
심지어 교육서비스업도 카드매출이 5.5% 줄었다. 코로나19 기간에 감소한 이후 4년만의 일이다. 교육서비스업 카드매출이 이처럼 감소한다는 것은 현재 소비심리 위축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연일 물가가 치솟으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됐고, 가성비를 우선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소비 심리를 활성화하기 위해 여러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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