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폭탄' 철강이 끝 아니다?...車보다 반도체가 더 '날벼락'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8:51:50
  • -
  • +
  • 인쇄
▲올 상반기 가동예정인 현대차그룹의 美조지아주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 (사진=현대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3월 12일부터 한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국내 수출효자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도 만지작 거리고 있어 국내 산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만약 한국산 반도체와 자동차에도 관세 부과가 결정된다면 미국 현지에 생산라인이 아직 가동되지 않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계가 자동차보다 더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액 6838억달러(약 994조4040억원) 가운데 대미 수출액은 1277억9000만달러(약 185조7683억원)다. 전체 수출규모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8.7% 정도다. 대미 수출액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이 바로 자동차다. 지난해 미국으로 수출된 자동차 규모는 약 49조7000억원에 달했다. 이에 비해 반도체 수출규모는 자동차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15조6000억원이다.

이에 따라 관세가 부과되면 자동차 품목이 더 큰 타격을 입겠지만 실제로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국내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물량은 그다지 많지 않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대부분이 현지공장에서 이미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에서 170만8293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이 가운데 68만대가 현지에서 생산된 자동차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차는 2006년부터 미국 앨라배마주에 연산 33만대를 갖춘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기아는 2009년부터 조지아주에서 연산 35만대의 생산공장을 가동중이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기종은 투싼, 싼타페, 싼타페 하이브리드, 싼타크루즈, 제네시스 GV70과 GV70 전동화 모델, 기아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 EV9 등이다.

여기에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연산 50만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춘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조지아에 짓고 있다. HMGMA에서는 전기차 '아이오닉5'를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잘 팔리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하이브리드 차량도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생산캐파는 더 커지게 된다. 

HMGMA까지 본격 가동되면 현대차의 미국 생산캐파는 110~120만대로 늘어나게 된다. 미국의 연간 판매물량 170만대 가운데 최대 120만대를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가 자동차 품목에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현대차는 소나타 등 한국에서 생산돼 수출되는 30% 물량에 대해서만 관세를 물게 된다. 타격이 없지는 않지만 심각한 수준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게 전반적인 분석이다.

반면 아직 미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완공하지 못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품목은 단기적으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현재 텍사스주 오스틴에 파운드리(위탁제조) 공장을 운영중이고, 2026년 완공 목표로 텍사스주 테일러에 공장을 건설 중이다. 파운드리 공장 일부 라인을 메모리 양산으로 변경할 수 있으나, 추가 자본과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대처는 어려울 전망이다.

SK하이닉스 역시 2027년 양산을 목표로 미국 인디애나주에 HBM 패키징 공장을 건설중이다. 당장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적용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현지 생산량을 쉽게 늘릴 수 없는 반도체 업계는 깊은 한숨을 쉬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아직 관세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된 바가 없기 때문에 별도의 움직임은 없다"면서 "내부에서 상황을 예의주시중"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내 제조공장을 늘리는데 관세를 지렛대로 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국내 제조업 공동화 현상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백악관은 지난 2일 설명자료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건설한 HMGMA를 '관세 카드 효과의 모범사례'로 꼽았다.

이처럼 국내 대기업들이 관세를 피하기 위해 주력 생산공장을 줄줄이 미국으로 옮기게 된다면, 대기업 협력사까지 동반 이동할 가능성도 높아서 우리나라 산업 생태계는 크게 취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낡은 옷, 포인트로 바꾸세요"...현대百 '바이백' 서비스 시행

현대백화점이 중고패션 보상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도입한다. 가지고 있는 의류를 되팔면 해당 상품 중고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대백

SK이노베이션, 2030년까지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에서 '아시아의 허파'로 불리는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에 나선다.SK이노베이션은 7일 베트남 짜빈(Tra Vinh)성 정부 및 현지 사회적기

KCC글라스 '2024-25 ESG보고서' 발간...KPI와 연계

KCC글라스가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성장전략을 담은 '2024/25 ESG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올해 다섯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ESG 전략목표와

[최남수의 ESG풍향계] 글로벌 기업들 '지속가능 공시' 적극적인 이유

이재명 정부는 ESG 정책에 대해 전향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 가운데 정책의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보이는 정책은 지속가능성 공시다. 윤석

SK케미칼 '2024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발간..."5대 과제 평가 담아"

SK케미칼이 1년간의 ESG성과와 향후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공시 기준으로 통용되는 △

정부 '위약금 면제' 수용한 SKT..."정보보호에 7000억 투자" 결정

SK텔레콤이 해킹 사고로 번호이동한 가입자에 대해 위약금을 면제해야 한다는 정부의 요청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SKT는 침해사고 발생전인 4월 18일 기

기후/환경

+

[주말날씨] 백두대간 서쪽은 '찜통더위'...동쪽은 '더위' 꺾여

이번 주말에도 백두대간 서쪽과 내륙은 체감온도가 35℃를 넘나드는 '극한폭염'이 이어지겠다. 곳곳에서 낮동안의 폭염의 영향으로 밤에도 기온이 내

'참치' 늘고 '오징어' 줄고...뜨거워진 동해안 어종 바뀌고 있다

동해안은 전세계 연안에 비해 수온이 3배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탓에 어종도 바뀌고 있다.연일 35℃가 넘는 폭염이 한창인 10일 오후 3시 동해안의 수온

"기후에너지부 제대로 작동하려면 기후재정 혁신해야"

정부가 기후예산을 재설계하지 않고 기후에너지부를 개편하는 것만으로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없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 나왔다.10일 기후재정포럼

'불판'으로 변한 지구…40℃ 폭염이 일상화 되려나

지구촌 곳곳이 '불판'처럼 달아오르고 있다. 아직 한여름이 시작되지 않았는데 유럽과 중국 그리고 우리나라의 한낮 기온이 40℃를 넘나들고 있다. 지

수백명 희생된 美 텍사스주 대홍수 나흘만에 뉴멕시코도 '홍수'

미국 텍사스주에서 대홍수 참사가 발생한지 나흘만에 이번에 뉴멕시코주에서 홍수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9일(현지시간) AP통신 등 현지언론에 따르

'온열질환자' 하루새 200명 발생…'살인폭염' 언제까지?

수도권 낮 최고기온이 40℃가 넘는 등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하루 사이에 온열질환자가 200명 넘게 발생했다. 문제는 이같은 더위가 한동안 계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