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앞두고 각종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KT·SK텔레콤·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각각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탐지하고 알리는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KT는 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고객에게 즉시 주의하라고 알려 통화를 차단하도록 한다. 지금까지 사후 피해 복구 중심의 보이스피싱 대응에서 더 나아가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한 능동적 보안 솔루션이다.
KT는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고 더욱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개발했고, 또 금융기관 사칭이나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올 2분기에는 기존에 특정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AI로 합성한 음성인 딥보이스까지 판별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일 경우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후후'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SKT는 지난 10월 자체 제작한 AI 전화앱 '에이닷 전화'에 보이스피싱 탐지 및 자동 차단 기능을 탑재했다. AI 모델이 전화번호의 활동 패턴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의심 번호를 차단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사용자 평가 기반으로 특정 번호에 대한 스팸 의심 여부를 제공하는 수준에 그쳤지만, 에이닷 전화는 AI가 탐지한 피싱주의·스팸주의·스팸의심 표시와 함께 보이스피싱 번호 자동 차단 기능이 추가됐다.
SKT는 경찰청으로부터 제공받은 보이스피싱 번호 통화패턴을 학습한 별도 AI 모델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스팸 전화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보이스피싱 패턴변수를 추출해 기존 사용자 평가와 AI 스팸 탐지만으로 알기 어려웠던 보이스피싱 의심번호까지 탐지해 차단해준다.
또 올해에는 사용자 단말에 소형언어모델(sLM)과 음성·텍스트변환(STT) 기술을 적용한 온디바이스 기반 AI 보이스피싱 탐지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SKT 관계자는 "외부서버와 연동하지 않고 기기 내에서 동작함으로써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적다"고 설명했다.
해당 서비스는 SKT 에이닷 전화 이용자라면 스마트폰 기종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LGU+도 지난 11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가 가능한 AI 통화 비서 '익시오'를 출시했다. 익시오는 자사 경량거대언어모델(sLLM) '익시젠'과 구글의 거대언어모델(LLM) '제미나이'를 함께 탑재해 보이스피싱 위험을 판단하고 경고해 준다.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은 사전에 등록된 문구나 스팸 번호를 기반으로 작동했지만, 익시오는 통화 내용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 AI가 보이스피싱을 구별해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클라우드 기반이 아닌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병행 방식이기 때문에 보안성도 높다.
LGU+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확보한 보이스피싱 음성 신고 데이터와 서울경창청의 지원을 받아 확보한 실제 보이스피싱 피해 데이터를 AI 학습에 활용해 더 정확도 높은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서비스는 아이폰12 이상 단말기를 사용하는 LGU+ 이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LGU+ 관계자는 "갤럭시S25 시리즈에 익시오를 선탑재해, 올 2월 중으로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도 익시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나머지 갤럭시 기종에도 준비가 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탑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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