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공지능(AI) 인프라 전략을 발표한 SK텔레콤이 내년 AI 에이전트(PAA) '에스터'를 앞세워 글로벌 AI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SKT는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SK 서밋 2024'에서 '에스터'를 처음 공개했다. 올해 테스트를 거쳐 성능을 고도화한 후, 내년 북미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T는 △글로벌 검색서비스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사 △서드파티 앱들과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해 북미 이용자들의 AI 경험에 혁신을 일으키겠다는 전략이다.
'에스터'는 이용자의 평소 패턴과 취향 등을 분석해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AI 비서다. 기존 키워드 검색과 달리 사람과 소통하는 방식의 대화형 검색으로 차별화했으며, 단순 질의 응답·검색 기능을 넘어서 이용자가 요청하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트 AI'를 지향한다.
사용자와의 대화를 분석해 의도를 파악하고 이후 할 일 목표를 생성해, 서브 에이전트와의 연계 과정을 거친다. 예를 들어 "이번 주말 파티를 위한 저녁 준비를 도와줘"라고 요청한다면 '치킨을 활용한 샐러드 요리와 칠면조 야채 볶음 중 어떤 것을 원하는지' 등 세분화된 대화를 제시해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알맞은 레시피와 준비물 등 할 일 목록을 세분화해 일정을 짜고 필요한 재료 구매까지 연계해준다.
SKT는 이를 통해 쉽고 간편한 계획, 빈틈없이 꼼꼼한 관리, 신속한 응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며 이후로는 단순 지시 수행에 그치지 않고 AI가 스스로 '액션'까지 할 수 있는 단계로 개발할 예정이라 밝혔다. 궁극적으로는 모호하고 복잡한 요청에도 손쉽게 숙박·교통 예약 및 구매까지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석근 SKT AI테크사업부장은 "기존 AI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PAA 영역의 기회가 왔다"며 "에스터는 앱 하나지만, 그 기반에는 각 개인·지역·국가별 AI 전 영역을 아우르는 AI 생태계가 뒷받침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SKT는 미국 AI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에스터를 개발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파트너십을 체결, 상호 투자, 공동 마케팅을 비롯해 에이닷·글로벌향 PAA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술 지원 등에서 협력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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