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있는 5성급 호텔 가운데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부터 최종 결제가격을 표시하는 곳이 10곳 중 1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광고 화면에는 세금과 기타비용을 제외한 싼 금액을 표시하고선 막상 들어와 예약을 진행하면 20% 이상 비싸지는 '눈속임 마케팅'이 만연해 있다.
서울시는 지난 6월 10일~7월 26일까지 시내 5성급 호텔 27개를 대상으로 홈페이지 '다크패턴 가격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다크패턴 가격표시란 세금이나 기타비용 등을 제외하거나 멤버쉽 회원가, 카드 혜택 등 다양한 할인이 적용된 가격을 광고나 메인화면에 표시하는 마케팅 수법이다.
조사결과 27곳 가운데 객실 상품 검색 첫 화면에서부터 최종가격을 표시한 곳은 3곳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초기 화면에는 세금이나 기타 비용을 뺀 금액을 보여준 다음 결제 단계에서야 최종 가격을 알리는 다크패턴 가격표시 방식을 썼다. 이렇게 표시된 가격은 최종가와 10~21% 차이가 났다.
이같은 방식의 온라인 사이트는 소비자가 처음부터 실제 가격을 알 수 없어 가격 비교를 위해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함 한다. 이런 문제를 만드는 다크패턴 가격표시를 규제하기 위한 전자상거래법은 내년 2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호텔 홈페이지의 사업자 정보 표시 상태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호텔 37%는 상호·사업자등록번호·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홈페이지에 표시하지 않았다. 또 사업자 정보 공개 페이지로 이어지는 링크가 없는 호텔도 88.9%에 달했다. 27곳의 조사 대상 호텔 가운데 필수 사업자 정보를 모두 표시한 곳은 고작 1곳에 불과했다.
김경미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2025년 2월 전자상거래법 개정안 시행에 앞서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가격표시가 이뤄지도록 호텔 운영 사업자들을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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