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33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친환경으로 바꾸는 '친환경 버스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계획'을 15일 공개했다.
경기도 전역 시내버스 1만900대 가운데 76%인 8131대가 경유, 천연가스(CNG) 버스로 운영되고 있어 향후 9년간 순차적으로 차량 내구연한이 지나는 대로 모두 친환경 버스로 바꿔 온실가스를 저감한다는 구상이다. 버스 운송사 규모가 작아 탄소감축 규제대상이 아닌 버스 3548대도 포함돼 있다.
이렇게 총 1만900대가 CNG 버스 대신 전기버스로 운영될 경우 매년 소나무 312만그루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한국환경공단의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사업별 감축원단위 적용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볼 때 연간 1대당 40톤, 총 43만6000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다.
아울러 경기도는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전기버스 전환 정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가 기업별로 탄소배출량을 미리 나눠준 뒤 할당량보다 배출량이 적으면 배출권을 거래소에서 팔 수 있는데, 그동안 버스업체나 공공기관에서는 관심이 매우 저조했다. 이에 경기도는 버스업체가 전기버스 전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탄소배출권 신청·인증·판매 절차를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탄소감축 규제대상이 아닌 3548대로 탄소배출권을 취득할 경우 이를 판매해 총 71억원의 수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써 버스업체들의 수익(공공버스 재정지원금은 운송 수입을 제외한 적자액을 보전해 주는 구조)이 증가하면 경기도가 버스업체에 지급하는 공공버스 재정지원금도 절감된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친환경 버스 전환계획에서 나아가 수소 버스 확대, 공공버스의 경제적 운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탄소중립 정책을 펼칠 것이며, 또한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 창출을 계기로 단순히 요금 수입만이 아니라 공공 재정을 아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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