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도 전기공급선도 없이 오직 수소연료로 서울과 부산 거리의 약 7배에 달하는 장거리를 한번의 충전으로 주행하는 '수소열차'가 등장했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열차 제작기업 슈타들러는 수소열차 '플러트(FLIRT)H2' 모델이 기네스북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이 수소열차는 한번 충전으로 무려 2803㎞ 운행기록을 세웠기 때문이다.
'플러트H2'가 수소를 완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30분.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진행한 이번 시범운행에서 플러트H2는 30분 충전으로 꼬박 이틀간(46시간) 기관사를 교체해가면서 밤낮없이 2803㎞ 달렸던 것이다. 수소를 동력으로 주행하는 열차의 종전 기네스북 최고 기록은 224㎞였다. '플러트H2' 주행거리는 이보다 10배가 넘는다.
총 108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플러트H2'의 최대 시속은 130㎞/h로 일반 디젤 열차와 비교했을 때 주행거리 뿐만 아니라 속도 면에서도 뒤지지 않는다. 다만 이번 시범운행이 진행된 시험용 철길은 경사없이 곧게 뻗어있고, 역에서 정차하는 일 없이 시속 60㎞의 최적화된 운행이었기 때문에 실제 운행에서의 효율은 시험운행보다 떨어질 수 있다.
그럼에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버나디노 카운티 교통국(SBCTA)은 연내 '플러트H2' 모델을 도입해 운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0'이기 때문이다. 슈타들러는 이미 유럽에서 15건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
슈타들러 미국지부 최고경영자(CEO) 마틴 리터는 "슈타들러는 지속적으로 미래 철도를 위한 대안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수소를 동력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주도적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온실가스 배출 없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