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 연간 수소 소비량 300만톤 목표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인수해 수소사업의 전열을 정비한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인수하기 위해 현대모비스와 사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현대차의 연구개발(R&D)과 현대모비스의 생산으로 이원화된 구조는 현대차로 모두 통합되면서 수소연료전지 사업이 일원화된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일례로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까지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솔루션을 결합해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HTWO 그리드(Grid)' 솔루션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번 사업인수도 수소 밸류체인 구축의 일환이다. 현대차는 원천기술과 생산기술을 집약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효율을 증대시킴으로써 R&D–생산–차량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연결하고, 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해 궁극적으로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선해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리더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하는 한편, 발전, 트램, 항만, 선박, 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수년내 메가와트(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수전해기를 양산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현재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수자원이 제한적이거나 재생에너지 공급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생활폐기물을 통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2H, Waste-to-Hydrogen)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2H, Plastic-to-Hydrogen)의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 2종을 개발중이다.
현대차는 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의 저장, 운송 및 활용을 위한 기술도 개발중이다. 수소는 액체, 기체 및 고체 방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천연가스와 마찬가지로 육상, 해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송이 가능하다. 이처럼 수소 수요를 대규모로 창출하고,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겨 오는 2035년 연간 수소 소비량을 약 300만톤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수소 생태계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의 R&D부터 제조까지 밸류체인 일원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시키고, 이를 통해 수소 사회를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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