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초코파이와 쌀과자, 감자칩 등이 베트남 사람들의 입맛도 사로잡았다.
오리온은 '초코파이'로 올해 1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거뒀다. 22일 오리온은 "Z세대를 겨냥해 출시한 '몰레' '수박맛'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초코파이가 베트남 국민파이로 자리잡았다"고 했다.
초코파이뿐만 아니다. '쿠스타스'(한국명 카스타드)도 베트남 전통음식을 접목한 신제품 '꼼'(Cốm)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매출이 40% 성장했다. 생감자스낵은 신제품 '오스타징'(한국명 콰삭칩), '스윙(한국명 스윙칩) 갈릭쉬림프' 등도 지난해보다 매출이 39% 뛰었다.
덕분에 오리온은 올 1월~11월 베트남에서 4067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사상 처음으로 연매출 4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2005년 베트남에 진출한지 18년만의 성과다. 지난해 3000억원 고지를 넘어선지 1년만에 매출이 1000억원 이상 늘었다.
오리온은 성공비결에 대해 "차별화된 영업력을 기반으로 현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이 잇따라 내놓은 결과"라며 "앞으로 베트남 법인이 그룹 성장을 주도하는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오리온은 판매량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하노이 공장에 생산동을 신축하고 호치민 공장을 증축할 계획이다. 또 제3공장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오리온은 "현재 운영중인 2개 공장의 가동률은 11월 기준 120%에 이르며, 향후 신규 생산라인이 본격 가동되면 보다 안정적인 고성장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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