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두산, 전기차와 수소차 동시충전 가능한 충전소 만든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11-22 09: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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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너지-두산퓨어셀 '온사이트' 구축사업 협력
SK 고순도 수소설비와 두산 '트라이젠' 공동설비
▲수소와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하고 충전할 수 있는 복합에너지 스테이션 설명도 (제공=SK이노베이션)

SK에너지와 두산퓨얼셀이 전기자동차와 수소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복합에너지 충전소를 세울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와 두산퓨얼셀은 수소와 전기, 열을 생산하고 충전까지 할 수 있는 복합에너지 충전소 '온사이트'(on-site) 구축사업을 함께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이를 위해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및 수소 고순도화 설비 연계한 수소생산 및 활용 실증'을 위한 사업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8월, 두 회사가 맺은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MOU)을 구체화한 것이다. 

SK에너지는 독자개발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를 공급, 운영,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맡게 되고,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수소와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트라이젠' 공급과 설치, 유지보수를 맡게 된다. SK에너지는 트라이젠과 연계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의 실증도 수행한다.

두 회사는 내년 상반기에 순도 99.99% 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충전까지 할 수 있는 설비실증을 마무리하고, 전기자동차와 수소차를 동시 충전할 수 있는 상업용 '온사이트' 복합에너지 스테이션을 설치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1개소에서 하루 생산 가능한 수소는 약 1톤으로, 이는 수소 승용차 200여대 또는 수소트럭 30여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또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전기로 전기차(EV) 충전도 가능해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 법이 개정되면 복합에너지 충전소 구축에도 활용할 수 있다. 두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이 개발한 트라이젠은 440kW 인산형연료전지(PAFC)를 활용한 제품이다. 온사이트 수소충전을 위한 가격경쟁력 있는 수소 공급, 모빌리티용 수소 수요에 대한 탄력적 대응, EV 충전편의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SK에너지가 자체 개발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는 저순도 수소를 99.99%의 고순도 수소로 생산할 수 있으며, 소규모 온사이트에 적합한 소형화, 운영비 절감, 자동제어를 통한 가동 효율성, 높은 수소 회수율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수소를 수소차에 충전하기 위해서는 수소의 순도를 99.99%까지 높이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상업용 온사이트 복합에너지 충전소가 언제 들어설지는 아직 구체화된 것이 없다"면서 "설비실증 과정을 거치고, 추가적인 연구 그리고 부지까지 선정하려면 단시간 내 들어서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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