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2025년까지 5.3km구간 조성할 계획
광화문에서 서울역까지 1.55km 구간에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을 완료한 서울시가 올해부터 서울역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5.3km 구간에 '국가상징가로' 조성사업을 시작한다. 오는 2025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는 이 사업이 완성되면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처럼 광화문에서 한강까지 7km 구간이 녹지생태 거리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사업을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22일(현지시간) 2020년부터 '파리8구역 도심 녹지축 조성'을 진행하고 있는 파리에 직접 방문해 '국가상징가로' 조성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오 시장은 파리 현지 샹젤리제 거리를 둘러보며 "샹젤리제 거리와 우리 국가상징가로는 역사나 문화적 측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다"면서 "이런 세계적 관광명소가 녹지 생태면적을 늘리는 대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국가상징가로를 비롯해 서울의 녹지생태도심을 늘리는 데 많은 영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8구역 도심 녹지축 조성'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명소인 샹젤리제 거리와 콩코드 광장을 2030년까지 역사와 문화가 함축된 도심 녹지축이자 시민을 위한 정원으로 재단장하는 프로젝트다. 하루 6만4000대가 넘는 차량이 달리던 파리8구역(총길이 2km·면적 0.15km2) 8차선 도로는 4차선으로 과감히 줄이는 대신, 보행자를 위한 휴식 공간과 녹지를 풍부하게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20년 안 이달고(Anne Hidalgo) 파리시장이 발표한 것으로, 파리를 대표하는 명소 샹젤리제 거리가 매연과 소비의 중심지로 전락했다는 비판에 따라 3300억원을 들여 시민을 위한 사람과 자연 중심의 거리, 거대 정원으로 탈바꿈시키는 내용이다.
파리시가 마련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에 따라 자동차 전용공간을 대폭 줄이고 개인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과 보행자들을 위한 공간과 정원을 만든다. 추가로 확보되는 공간에는 햇볕이 잘 드는 쪽을 새로운 형태의 건축외부공간(테라스 등)으로 개발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전거 전용도로와 작은 개울도 조성한다. 개선문의 알투알광장 주변에는 여러 개의 파빌리온과 정원을 만들어 여름에는 해변으로, 겨울에는 아이스링크로 사용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조성하려는 '국가상징가로'는 서울의 역사‧문화를 대표하는 광화문~서울역~용산~한강을 잇는 7km 구간이다. 파리 샹젤리제 거리같은 서울의 대표 상징공간으로 만들어 공간의 위상을 높이고 광화문광장에서 시작된 활력을 한강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국가상징가로'와 연계해 시는 지난해 5월 세종대로 사거리~숭례문~서울역 1.55km 구간에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을 완료했다. 기존 9~12차로를 7~9차로로 줄이고, 서울광장 면적의 2배가 넘는 보행공간을 마련했다. 세종대로 전 구간에는 자전거도로가 새로 생겼다. 거리 곳곳에는 느티나무, 팽나무, 느릅나무 등을 다양하게 식재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에 더해 올해부터는 서울역에서 용산을 지나 한강으로 이어지는 5.3km 구간에 대한 사업을 본격화한다. 서울역~한강대로 구간(4.2km)의 차로를 축소(6~9차로→4~6차로)하는 대신 좁고 불편했던 보행로는 폭을 최대 1.5배 확장하고 자전거도로도 신설한다. 서울역광장 앞 등 보행단절 지역에는 횡단보도 신설 등을 통해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시는 '국회대로 상부 공원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로 개통해 50년 넘게 자동차 전용도로로 역할을 수행해온 '국회대로'(신월IC~국회의사당 교차로 7.6㎞)를 지하화하고, 지상부에는 약 11만㎡의 대규모 선형공원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서울시는 국가상징가로, 세종대로 사람숲길, 국회대로 상부공원 등 다양한 공원 녹지길을 물론, 고가차도 하부, 지하보도 같은 도시기반시설과 서울둘레길 등 기존 명소를 연계해 시민들이 서울 어디서든 초록여가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보행친화 녹색도시, 서울'을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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