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수소, 그레이수소의 88~91% 온실가스 배출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수소경제 계획이 오히려 3000만톤의 온실가스를 추가로 배출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기후솔루션이 14일 발간한 '청정한 블루수소는 없다: 한국 수소경제의 숨겨진 온실가스 배출 추산'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의 수소경제 추진에 따라 추가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2030년에 이르면 연간 최대 3000만톤에 달한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따라 2020년 기준 22만톤인 수소 공급량을 2030년까지 18배 수준인 390만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국내 생산분 194만톤의 대부분을 화석연료 기반 수소인 그레이수소(94만톤)와 블루수소(75만톤)를 통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그레이수소와 블루수소의 생산방식에서 많은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는 점이다. 그레이수소는 천연가스(CH4)에서 수소를 뽑아 생산하는 방식으로, 약 1kg의 수소를 생산할 때 10k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블루수소는 수소를 추출해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탄소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이용해 생산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블루수소는 생산 과정의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저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깨끗한 수소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지난해 미국 코넬·스탠퍼드대학교 연구진이 블루수소가 그레이수소의 88~91%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우선 블루수소의 생산 및 운송과정에서 원료인 천연가스(메탄)가 새면서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또한 천연가스 추출 공정이나 '탄소 포집 및 저장'(CCS)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 과정에서도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기후솔루션 관계자는 "수소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특히 메탄은 이산화탄소의 온실효과의 최대 84배에 달해 더욱 큰 문제"라며 "수소경제 계획이 이대로 추진될 경우 18.3만톤의 메탄을 추가로 배출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는 2020년 배출한 메탄 133만톤의 30%인 39만톤을 2030년까지 줄여나가기로 약속한 국제 메탄 서약을 위반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보고서는 계획에 포함된 화석연료 수소의 비중을 대폭 줄이고,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의 비중을 늘릴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선 화석연료 기반 수소는 현재 정부에서 입안 중인 시행령상 '청정수소' 기준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현시점에서 메탄 배출을 오히려 늘리는 화석연료 기반의 수소경제 추진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화석연료 또한 비싸지고 있기 때문에 수소경제를 화석연료에 의존한다면 향후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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