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안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고객편의를 증진하는 서비스인 '익시오(ixi-O) AI 비서'를 공개했다. 구글 클라우드와 손잡고 개발한 AI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인 고객맞춤형 AI 시대를 열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13일 서울 종로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차세대 AI 전략인 '맞춤 지능(Adaptive Intelligence)'의 청사진과 핵심서비스인 '익시오 AI 비서'를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과 캐런 티오 구글 아시아태평양 플랫폼·디바이스 파트너십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LG유플러스는 구글 클라우드와 협업한 '익시오 AI 비서'를 시작으로 AI 전략을 맞춤 지능 중심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맞춤 지능은 올초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를 통해 공개한 4A 인텔리전스 전략의 두번째 단계로, 고객편의에 집중한 AI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익시오는 지난 1년간 고객에게 안심을 제공하며 AI의 실질적 가치를 증명해왔다"며 "이제는 고객의 시간을 아끼고 삶을 편하게 지원하는 맞춤형 AI로 더 빠르게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익시오 AI 비서는 통화 중 대화 맥락을 실시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기능이다. 익시오를 사용하는 고객이 통화 중 "헤이, 익시"라고 부르거나 호출 버튼을 누르면 AI가 통화에 참여해 정보를 찾고 결과를 공유한다. 가령 친구와 통화로 주말 계획을 세우는 중 "헤이 익시, 이번 주말 날씨가 어떻게 돼"라고 질문하면 AI가 정보를 검색하고 결과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를 위해 LG유플러스는 △통화연결 상태에서 AI 호출 △필요한 정보 검색 및 핵심요약 △음성과 텍스트로 동시에 제공 △상대방에게도 정보 즉시 공유 등 과정을 거쳐 실제 대화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AI를 고도화했다. AI가 제안한 정보는 통화 상대방도 함께 들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안심하고 익시오 AI 비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프라이버시 보호도 강화했다. 익시오 AI 비서는 온디바이스(On-device) 기반 음성 인식(STT) 기술을 적용해 호출 전 통화 내용은 서버에 전송하지 않고, 호출 후 발화 내용만 AI 검색에 활용한다.
LG유플러스는 올해말까지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운영하며 발생한 피드백을 적용해 익시오 AI 비서의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 모든 익시오 이용 고객에게 AI 비서 기능을 오픈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편의를 강화한 AI 서비스를 위해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 구글 클라우드와 긴밀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선보인 익시오 AI 비서는 구글의 최신 LLM 모델인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Gemini 2.5 Flash Live)를 활용해 개발됐다.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 기반의 익시오 AI 비서는 초저지연 스트리밍 AI가 적용돼 대화 흐름을 끊지 않고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또 구글 검색 기반 그라운딩 기능(Grounding with Google Search)과 결합, 생성형 모델의 이해력을 유지하면서도 실제 구글 검색 정보와 교차 검증을 거쳐 AI 검색의 정확도 및 신뢰도를 높였다.
여기에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온디바이스 언어/분류 모델과 제미나이 모델의 문맥 이해 기술을 결합해 통화 이력 기반의 AI 대화 검색 기능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익시오는 통화 내용을 요약하고 해야할 일을 정리하는 것은 물론, 통화 상대의 대화 방식과 감정 흐름을 분석해 관계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팁을 제공할 수도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통화 중 언급된 일정·장소·예약 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Actionable AI'로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다. AI가 이해한 대화를 실제 행동으로 연결해,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편리하게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 2.0의 핵심기능인 AI 비서를 중심으로 고객 편의에 집중한 '맞춤 지능(Adaptive Intelligence)' 전략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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