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컴 2025' K-게임 '총출동'...글로벌에서 활로 찾나?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0 08: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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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신작 '붉은사막'(사진=펄어비스)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세계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5'에 대거 참가해 신작을 선보인다. 크래프톤, 펄어비스, 엔씨소프트 등 국내 30개 게임사가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 참여해 다양한 K-게임을 공개한다.

게임스컴은 일본 도쿄게임쇼(TGS)와 함께 세계 양대 게임쇼로 꼽히며, 북미 E3가 폐지된 뒤 전 세계 게임업계의 최대 오프라인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72개국 1500여개 기업이 참가하고, 전시 면적은 잠실구장의 약 9배에 달하는 23만3000평방미터(㎡) 규모로 확대됐다. 이번 행사는 한국시간으로 오는 20일 새벽 3시 전야제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ONL)를 시작으로 24일까지 닷새간 진행된다. 

특히 올해 게임스컴은 최근 중국 게임사와 해외 모바일 게임에 밀리고 있는 국내 개발사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활로를 찾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넥슨 콘솔 게임 '카잔:더 퍼스트 버서커'가 흥행몰이에 성공했고, 2022년 게임스컴에서 이목을 집중시켰던 네오위즈 'P의 거짓'이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량 100만장을 기록하는 등 신작을 알릴 중요한 자리인 만큼 국내 게임사들의 각오도 남다르다.

우선 가장 주목받고 있는 건 펄어비스로 내년 1분기 출시 예정인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붉은사막'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으로 일반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지난해 액션 중심으로 시연 프로그램을 꾸렸던 붉은사막은 올해에는 자유도 높고 디테일한 '탐험' 요소 체험을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붉은사막은 올해 국내 게임 가운데 유일하게 '게임스컴 어워드'에서  △최고의 비주얼(Best Visuals) △에픽(Most Epic) △최고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게임(Best Sony PlayStation Game) △최고의 엑스박스 게임(Best Microsoft Xbox Game) 등 4개 부문 수상작 후보에 올라 더욱 이목이 쏠리고 있다.

펄어비스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인 '검은사막'을 2014년 출시한 뒤 이렇다 할 성공작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온라인 대전 게임인 '섀도우 아레나'를 내놨지만 흥행 부진으로 2년여 만에 운영을 접은 경험이 있다. 붉은사막에 게임 시장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크래프톤은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의 다운로드 콘텐츠(DLC) '섬으로 떠나요'를 공개 및 출시할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게임스컴 행사 기간 동안 인조이와 더불어 주력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와 신작 '펍지: 블라인드스팟'을 체험할 수 있는 시연 부스를 운영한다. 펍지:블라인드스팟은 배그 지적재산(IP)를 기반으로 한 5:5 탑 다운 뷰 슈팅 게임으로, 지난해 국내 게임쇼 '지스타'에서 '프로젝트 아크(ARK)'라는 제목으로 첫 공개된 바 있다.

엔씨소프트는 미국 법인 엔씨아메리카를 통해 B2B관에서 온라인 MMORPG '아이온2', '블레이드 앤 소울 히어로즈'와 루트슈터 게임 '신더시티' 등을 비공개로 홍보할 계획이다. 신더시티는 엔씨소프트가 지난 2023년 지스타에 'LLL'이라는 제목으로 공개한 트리플A급 신작이다.

넷마블은 직접 부스를 내고 참가하진 않지만 게임스컴 개막 전야제 행사에서 온라인 RPG '일곱 개의 대죄:오리진'의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하고, 행사 기간 삼성전자 부스에서 신작 '몬길:스타 다이브'를 시연한다.

이밖에도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의 좀비 생존 게임 '갓 세이브 버밍엄'을, 위메이드맥스와 원웨이티켓스튜디오와 조이시티는 각각 하반기 기대작인 좀비 생존 크래프팅 게임 '미드나잇 워커스'와 전략 퍼즐 게임 '바이오하자드 서바이벌 유닛'을 선보일 예정이다.

K-인디게임도 대거 출품한다. 네오위즈는 게임스컴에 '인디 아레나' 단독 부스를 내고 '안녕서울:이태원편', '셰이프 오브 드림즈', '킬 더 섀도우', '산나비' 등 4종의 인디게임 시연 부스를 마련한다. 아울러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스컴 '한국공동관'을 내고 국내 중소기업과 인디 게임사가 제작한 게임과 서비스를 현지 소비자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출시 한달 만에 2000만장 이상 판매됐던 중국 액션게임 '검은신화: 오공'은 게임스컴 2023에 첫 공개되면서 흥행몰이와 동시에 중국 게임의 현주소를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며 "그 결과, 이제 중국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온라인은 물론 콘솔 게임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입지를 갖췄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스컴은 K-게임의 매력을 알리고 글로벌 소비자들의 눈길을 한국으로 끌어올 수 있는 중요한 승부처"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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