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기차 충전서비스의 품질강화를 위해 '서울형 급속충전기'에 대한 인증제를 도입하고, 이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전기차 급속충전소는 사업자별로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은 부정확한 정보와 고장발생시 느린 대응, 유지관리 미흡 등으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소 확충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성능 유지와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면서 "50여개로 늘어난 충전사업자들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기반으로 급속충전기를 운영하다보니 많은 문제가 불거졌다"고 했다.
이에 서울시는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급속충전기를 통합관리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서울시는 '충전기 인증제'를 도입해 인증된 충전기가 내비게이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인증 충전기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브랜드(BI)도 부착한다.
서울시는 우선 서울시 재원이 투입된 충전기 1000대에 대해 고장코드를 통일하고, 1시간 이상 걸렸던 충전소 정보제공 통신주기를 1분 이내로 줄였다. 이후 민간충전기까지 통합관리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올 10월 기준 서울시내 충전기 수는 7만2000기다. 전기차는 8만2000대로, 충전기당 차량 비율이 1기당 1.1대다. 이는 1기당 10대인 세계 평균에 비해 높은 수치로, 서울시는 양적 확충을 달성한 만큼 서비스 이용 편의 등 질적인 부분 또한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QR 간편신고' 등을 도입해 충전소 고장신고 창구도 간소화 및 일원화해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해나갈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에 도입한 서울형 급속충전기 인증제는 단순한 충전소 관리를 넘어 전기차 충전 체계에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충전기 통합관리와 인증제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 모델을 제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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