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완성차 업체들이 당초 선언했던 내연기관차 퇴출계획을 하나둘씩 연기하고 있다. 저렴한 전기자동차 모델이 부족하고 예상보다 느린 충전소 확충 그리고 중국산 전기차에 대응하기 위한 유럽 관세 등이 난관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1일(현지시간) 볼보는 2030년까지 전기차만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포기하겠다고 발표했다. 볼보는 2030년까지 자동차 판매량의 90%~100%를 순수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모델로 판매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를 유보한 것이다.
유보한 이유에 대해 볼보는 "충전인프라 구축이 예상보다 느리고 일부 시장에서는 정부 지원이 철회됐으며, 최근 여러 시장에서 전기차 관세가 부과된 것"을 들었다. 그러면서 "전기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강력하고 안정적인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과 포드, 메르세데스-벤츠그룹도 내연기관 차량의 단계적 판매중단 계획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의 수석 자동차분석가 팀 어쿼트는 CNBC에서 "현재 많은 제조업체가 전기차 전환 목표를 연기하고 있다"며 "내연기관 투자를 중단했던 많은 제조업체들이 계속 투자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떨어지고 사람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실제로 내놓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영국 등 주요 국가들이 전기차를 의무적으로 구매하는 조치를 시행했는데, 이것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어쿼트는 "제조업체들은 현재 전기차 수요가 많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규제 당국과 제조사 모두 일종의 실용주의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무엇보다 130년동안 내연기관 차량에 익숙해져 있는 소비자들에게 갑자기 운영방식이 다른 차량으로 바꾸도록 유도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달리 충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전환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한결같은 시각이다.
네덜란드은행 ING의 운송·물류 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 리코 루만은 "일부 유럽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 전환을 연기하기로 한 결정은 매우 불확실한 환경에서 수익성과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유럽 자동차 업체들은 점점 더 많은 압박을 받고 있으며, 유럽 시장의 신차 판매량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기차 판매둔화는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리코 루만은 "전기차 전환 추세는 변하지 않으며, 전기차 투자도 향후 10년동안 시장 내 장기적인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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