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최근 잇달아 발생한 전기자동차 화재로 극심해진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자사 전기차 배터리에서 이상징후가 감지되면 고객에게 즉시 문자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21일부터 시작했다.
기아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감지한 배터리 이상징후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신속히 알리는 서비스를 시작했다"면서 "최신 BMS에서는 이상징후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아의 전기차에서 배터리 이상징후가 발생하면 BMS는 필요한 안전제어를 수행하고, 위험 정도를 파악해 고객에게 메시지로 입고점검과 긴급출동 등을 문자로 안내해준다. 아울러 기아는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와 배터리 기본점검 강화, 최신 BMS 배터리시스템 적용 등 '전기차 고객 케어방안'을 종합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아는 최근 고전압 배터리 상태, 수냉각 시스템, 고장진단 및 외부손상 등 전기차에 대해 9가지 주요 안전점검서비스를 무상으로 실시중이다. 점검과정에서 배터리 문제가 확인되면 보증기간 내 무상으로 배터리팩을 교환해준다.
기아는 배터리 관련 '멤버스 기본점검' 서비스도 강화하기로 했다. 멤버스 기본점검은 차량을 구입한지 1~8년이 되는 전기차를 대상으로 연 1회 무상점검해주는 서비스다. 고전압배터리, 모터 냉각수, 고전압 와이어링 등을 점검받을 수 있다. 기아는 기본점검 후 고객에게 진단리포트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고객에게 차량 배터리 케이스에 대한 상태도 설명해준다.
기아는 최신 BMS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을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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