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KT는 통신역량에 정보기술(IT)과 인공지능(AI)을 더한 '인공지능통신기술(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
김영섭 KT 대표가 27일(현지시간) MWC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NH칼데론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AICT 서비스 회사'로의 KT 혁신 비전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MWC24에서 기조연설을 했던 KT 기술혁신부문장 오승필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AI 역량을 강화해 전사 적용을 확대하는 'AI 네이티브' 추진방향과 AI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3대 AI 혁신 동력'에 대해 발표했다.
김영섭 대표는 "KT는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제공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까지 제공하는 '엔드투엔드'(end to end) 서비스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또 인재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맞춰 KT는 올해 사원부터 임원까지 전 직급에서 AI 및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을 포함해 최대 1000명 수준으로 영입하고, 사내 임직원의 'AI 리터러시' 강화 프로그램과 자격증 취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김 대표는 AI를 부각한 새로운 비전을 앞세우면서도 기본적인 방향성은 기존 '디지코' 전략과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근본적인 차이는 아니지만 우리가 더 각성하고 외부에 신선한 개념을 보여주기 위해 AICT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디지코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비통신 사업 역량 강화를 통해 KT를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구현모 전 KT 대표의 핵심전략이다.
또 김 대표는 KT의 AICT 전환을 위해 글로벌 빅테크 등과의 개방형 파트너십 확대와 멀티 거대언어모델(LLM) 전략을 발표했다.
동석한 KT 기술혁신부문장 오승필 부사장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초거대 AI '믿음' 외에 여러 다른 종류의 LLM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KT는 내부 업무 혁신 플랫폼인 '젠아이두'(Gen.AIDU)를 '믿음'은 물론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함께 활용하는 멀티 LLM 전략 기반으로 개발해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T는 고객사의 AI 전환을 돕기 위해 데이터 준비·학습·배포·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AI Ops'(개발환경), 생산성 향상을 돕는 'AI어시스턴트', 초거대 AI를 온디바이스로 확장해 제공하는 'AI에이전트'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 분야에 특화된 '슈퍼앱'을 공동 개발해 AI 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고객에 특화된 경량화 언어 모델(SLM)도 제공해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김 대표는 "KT의 본업이 통신이란 말은 틀린 말이 아니지만 한국을 비롯해 글로벌 통신 회사들이 통신이 본업이란 생각만 갖고 성장을 못해온게 사실"이라며 "AI를 잘해야 본업도 잘할 수 있고 고객에게 다른 가치를 전달하려면 우리가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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