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팅 오류로 지난 10월 25일 네트워크 장애를 일으켰던 KT가 실제 장애시간의 10배 수준으로 보상한다.
1일 KT가 밝힌 고객보상안에 따르면, 보상대상 서비스는 무선과 인터넷, 인터넷전화뿐 아니라 태블릿PC와 스마트워치 등 서비스 장애에 대해 보상한다. 또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과 재판매 인터넷 고객도 보상대상에 포함된다.
보상기준은 개인고객과 기업고객의 경우 최장 장애시간 89분의 10배 수준인 15시간이 적용된다. 또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은 인터넷과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에게는 해당 서비스 요금의 10일 기준으로 보상이 이뤄진다.
KT는 고객들의 개별 문의와 신청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 보상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접수절차 없이 12월 청구되는 11월 이용 요금분에서 보상금액을 일괄 감면할 방침이다.
KT는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하고 철저하게 실행하기 위한 네트워크혁신TF를 가동한다. KT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확대해 한 사람의 실수로 인한 장애를 완벽히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작업준비 단계에만 적용하던 테스트베드를 가상화해 전국 각 지역에서 새로운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을 적용하기 전에 최종 테스트하고 실제 망에 적용하도록 추진한다.
센터망과 중계망, 일부 엣지망에만 적용된 라우팅 오류 확산방지 기능도 모든 엣지망까지 확대한다. 원칙에서 벗어난 작업의 원천적 방지를 위해 현장작업 자동통제 시스템도 구성한다.
작업자가 주요 명령어를 입력할 때 OTP(1회용 비밀번호)를 적용하고, 네트워크 관제센터가 미승인 작업 여부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도록 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