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탄소세 피하려면 '전기추진선'으로 교체해야"

장다해 기자 / 기사승인 : 2025-04-30 10:19:16
  • -
  • +
  • 인쇄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한 토론회 모습 (사진=기후솔루션)

탄소배출이 많은 선박을 전기추진선으로 대체하고 녹색해운항로를 개척하면 해운부문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다.

기후솔루션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지난 29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 '해운 탈탄소화, 해양 생물다양성 그리고 연안 지속가능성을 잇는 전기추진선박'을 주제로 토론회에서 전기추진선을 중심으로 한 녹색해운항로 전략이 탄소감축뿐 아니라 해양생태계 보전 등 다층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 1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컨테이너 화물과 비 컨테이너 화물을 합쳐 처리한 물량은 3억7369만t(톤)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3억9622만t보다 5.7% 감소했다. 다만 환적 물량이 늘어나면서 전체 물동량은 늘어났다는 게 문제다. 특히 부산항을 거쳐가는 환적 물량이 늘어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해보다 2.1% 증가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사상 최대 컨테이너 물동량인 3173만TEU를 처리한 바 있다.

이처럼 해운산업에서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제해사기구(IMO)는 이달 11일(현지시간) 미국의 반대 속에 해운 온실가스 감축 규제 조치를 의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27년부터 탄소배출 기준을 지키지 못하는 선박은 초과 배출량 1t당 최소 100달러가 넘는 '탄소세'를 내야 한다.

국제 해운·해양 시민단체 '이퀄루트'(Equal Routes)의 엘리사마 메네즈 이사는 "전기추진선이 탄소감축 수단 그 이상으로 해운 부문의 구조적 전환을 이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적절한 투자와 규제 체계가 뒷받침된다면, 전기추진선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해양 소음을 모두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노동권과 원주민 주권을 지원하며, 연안 및 기후변화 취약 지역사회가 해운업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되는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기추진선은 전기모터로 움직인다. 기존 선박보다 소음과 진동이 적고 탄소나 황산화물(SOx)과 같은 오염물질을 대폭 줄여 '녹색해운항로'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혀 2050 해운 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아직은 장거리를 운행하는 대형 선박에 필요한 가볍고 용량이 큰 배터리를 개발하기에 생산비용이 많이 든다. 해군 프로젝트 등을 통해 기술이 축적되고 비용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전기추진선 도입의 성공적 사례를 보여주고 있는 노르웨이 관계자의 생생한 목소리도 소개됐다. 노르웨이는 세계 최초의 100% 전기 추진 여객선 'MF 암페레(MF Ampere)'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탈탄소 선박을 적용하고 있다.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앤 카리 한센 오브인드 대사는 "노르웨이는 2030년까지 해운 및 어업 부문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모든 선박 분야에서 저탄소 및 무탄소 솔루션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노르웨이 여객선의 절반이 이미 저탄소 또는 무탄소 방식으로 운항 중이며 앞으로 더 많은 전기 여객선이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후솔루션 염정훈 해운팀장은 "해양수산부도 2025년 주요 업무추진 계획에 국내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포함한 만큼, 올해 안에 전기추진선 항로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선박해양플랜트의 홍기용 소장도 "선박해양플랜트는 세계 최초로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과 실증에 성공했다"며 "앞으로 해운 탈탄소화를 선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해양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대한항공 '그린 스카이패스 프로젝트'...도심숲 조성한다

대한항공이 스카이패스 회원과 함께 환경에 기여하는 '그린 스카이패스(GREEN SKYPASS)' 2차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그린 스카이패스는 대한항

'삼천리 70년' 나눔과 봉사 실천..."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은 삼천리는 지역사회 곳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면서 나눔상생을 실천하고 있다.20일 삼

네이버, 2024년 재생에너지 사용 통해 온실가스 9144톤 감축

네이버가 지난해 탄소배출량을 3만925톤(tCO2eq) 절감하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감축한 온실가스가 9144톤에 달했다.네이버는 20일 발간한 '2024 통합보

사외이사 안건 찬성률 95.3%...상장사 이사회는 '거수기'로 전락?

사외이사 이사회 안건 찬성률이 95.3%에 달하는 등 올 상반기 국내 상장사들의 이사회 기능과 감사 독립성이 전반적으로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손기원의 ESG인사이드] 보여주기식 'ESG공시' 벗어나려면?

ESG 공시는 더이상 선택이 아니다. 지속가능성 정보가 자본과 규제의 흐름을 결정짓는 시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공시 역량을 평가

노동자 사망사고·압수수색 이후...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

노동자 끼임 사망 사고로 압수수색을 받았던 SPC그룹이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독립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구성하고 19일 출

기후/환경

+

잠잠한 대서양...6월말인데 허리케인 발생건수 'O'인 까닭

올해 대서양이 잠잠하다.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6월부터 시작되는데 올해는 6월이 3주나 흘렀는데도 아직 첫번째 허리케인도 발생하지 않았다. 바닷

비닐봉투 사용금지 했더니...해안쓰레기가 줄었다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하거나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펼친 결과, 해안에서 발견된 비닐쓰레기가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비닐봉투에 의한 동물

비 오면 벽체 내려앉아...세계문화유산 무령왕릉 5호분 보존처리 시급

단시간에 많은 비가 쏟아지는 '극한호우'가 이어지는 가운데 공주 무령왕릉 5호분이 장마철 등 강우량이 많은 시기에 토양에 수분이 증가하면서 벽체

지구 기온 4℃ 오르면...2100년 식량 생산량 절반으로 '뚝'

지구온난화로 인해 2100년에 이르면 식량 생산량이 절반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솔로몬 샹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연구팀은 지구 평균기온

항공권에 '비행세' 부과하면...기후기금 167조원 확보 가능

항공권에 '비행세'를 부과하면 기후피해 회복기금으로 연간 1060억유로, 우리돈 167조2000억원 이상을 모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19일(현지시간)

올해도 미국은 '열돔'에 갇혔다...다음주까지 폭염 시달려

올해도 미국의 폭염은 더 뜨겁고 길어질 전망이다. 19일(현지시간) 미국 기상청(NWS)에 따르면 이번 주말 중서부에서 동부 연안에 이르는 지역에 열돔 현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