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지난 10월 유료구독자 대상으로 출시한 챗GPT의 검색기능을 모든 이용자에게 개방하면서 구글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16일(현지시간) 웹 검색이 가능한 '챗GPT 서치'를 모든 이용자에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당초 검색 기능은 챗GPT플러스 등 유료구독자에게만 지원됐는데 한달반만에 이를 무료로 풀어버리는 것이다.
'챗GPT 서치'는 기존 챗GPT에 검색 기능이 통합된 형태로, 이미 학습된 자료가 아니라 웹 검색을 통해 보다 정확한 답변을 내놓는다. 챗GPT 입력창 밑에 있는 작은 지구본 모양 아이콘만 누르면 자연어로 질문해도 AI가 출처와 함께 정보를 알려준다. 이용자는 챗GPT를 기본 검색엔진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전세계 온라인 검색 시장점유율을 90% 이상 차지하고 있는 구글과 정면대결이 불가피해 보인다. 구글도 지난해 AI 기반 검색 엔진 서비스 '제미니'(Gemini)를 출시했지만 답변이 복잡하고 불완전하다는 불만을 사면서 시장에 안착하지 못했다.
챗GPT는 키워드를 주력으로 삼은 기존 검색엔진과 달리 친구와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문장으로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한두 단어를 검색하는 일반 검색엔진과 달리, 긴 글로 질문해도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또 기존 검색엔진은 한번 검색 결과를 표출하면 관련 질문이 있더라도 검색어를 일일이 다시 입력해야 하지만 챗GPT 서치는 이어서 물어보는 '꼬리 질문'도 가능하다.
검색 기능도 업그레이드 됐다. 모바일앱에서 레스토랑이나 지역명소 등 특정위치를 검색하면 결과목록이 이미지, 평점, 운영시간과 함께 표시된다. 위치를 클릭하면 추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앱에서 지도와 경로도 바로 제공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최근 검색엔진 시장에서 AI기반 플랫폼의 상용화가 주목받던 상황에서 오픈AI가 선수를 쳤다"며 "앞으로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들은 AI 기능을 높이기 위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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