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돼 있던 전기차에서 또 화재가 발생했다. 이번에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일대가 아수라장이 됐다.
사고는 지난 1일 오전 6시 15분쯤 인천 청라동의 한 아파트 지하1층 주차장에서 발생했다. 당시 지하주차장에 주차돼 있던 흰색 벤츠 전기차에서 갑자기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폭발과 함께 불길이 치솟았다.
전기차는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돼 있기 때문에 한번 불이 붙으면 차량이 거의 전소될 때까지 쉽게 꺼지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화재는 8시간 20분만에 겨우 진화됐다.
지상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도 진화하기 어려운데 지하에서 화재가 발생하다보니 불길을 잡기가 쉽지 않았다. 게다가 전기차에서 시작된 불길이 인근에 주차돼 있는 차량 70여대로 차례로 옮겨붙으며 지하주차장은 말그대로 불구덩이로 변했다.
전기차는 일반 소화기나 방수로 화재를 진압하기 어렵다. 실제로 해당 아파트에서 불길을 잡으려고 처음에 소화기를 사용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의 리튬이온배터리는 가연성 액체전해질로 구성돼 있고, 전극이 서로 가깝게 배치돼 있어 합선 가능성이 높다. 이 가연성 액체가 끓기 시작하는 열폭주 현상이 발생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배터리가 손상되거나 결함이 있으면 발화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전기차 화재를 진화하려면 질식포를 이용해 산소를 차단하거나 간이 수조를 만들어 물에 담구는 식으로 진압해야 한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2일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지하에서 일어난 화재다보니 연기가 쌓이면서 진입이 어려웠다"며 "이 때문에 신속한 진화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번 지하주차장 전기차 폭발은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사고였다는 점에서 전기차 화재예방에 대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화재가 발생한 아파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입주민으로 추정되는 누리꾼들이 "전기차는 지하주차장 이용을 제한해야 할 것같다"거나 "전기차 충전기나 주차자리를 일반 주차장과 떨어뜨려 만들면 좋겠다"는 등의 의견이 줄줄이 올라와 있다.
실제로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화재사고도 심심찮게 증가하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전국 전기차 화재는 총 160건에 달했다. 2018년 3건에서 2019년 7건, 2020년 11건, 2021년 24건, 2022년 43건, 2023년 72건으로 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2018년 0건에서 지난해 10건으로 증가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은 주차장 전기차 충전기 설치시 화재에 대비해 소방시설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주차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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