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지원에 소매 걷었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9 10: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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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과 리하베스트가 제분 부산물로 버려지던 밀기울(밀 속껍질)을 활용한 쿠키를 시범 제작해 CJ제일제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식행사를 진행한 모습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자사가 투자한 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과 지속가능한 식품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업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며 사업적 시너지를 내고 있는 푸드업사이클링 스타트업 '리하베스트'(Re:Harvest)와 못난이 농산물을 판매하는 '에스앤이(SNE)컴퍼니'와 협력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리하베스트'는 맥주, 밀가루, 식혜, 홍삼에서 나오는 다양한 부산물을 원료로 활용해 대체밀가루 '리너지 가루'를 만들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속가능한 식품소재 발굴을 위해 지난 2021년 리하베스트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리하베스트에 버려지던 밀가루 부산물인 '밀기울'(밀 속껍질)을 제공하고, 리하베스트는 이것으로 '리너지 밀기울분'을 만들었다. '리너지 밀기울분'은 올 2월부터 뚜레쥬르 식빵 2종(착한빵식 통밀식빵·고소함이톡톡 곡물식빵)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밀가루만 사용한 식빵보다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단백질·칼륨 등의 영양소는 풍부하다.

CJ제일제당은 '리너지 밀기울분'을 활용한 제품을 좀더 다양하게 개발할 예정이다. 최근 밀기울분을 활용해 만든 쿠키를 CJ제일제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식을 진행한 결과, 호평이 주를 이뤘다는 게 CJ제일제당의 설명이다. 이같은 제품군을 확대해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고객들은 물론 맛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까지 사로잡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또 SNE컴퍼니가 거래하는 '못난이 농산물'을 CJ더마켓에서 판매하는 등 판로 확대를 돕고 있다. SNE컴퍼니는 지난 2023년 CJ제일제당이 스타트업 발굴·육성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프론티어 랩스(Frontier Labs) 3기'로 선발돼 투자받은 바 있다. 이후 SNE컴퍼니는 못난이 농축수산물 정보거래 플랫폼을 운영해왔으며, 그동안 다양한 채널의 유통·판매망 확대에 집중해왔다. 양사는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인식개선과 가치소비 확산에 함께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희준 CJ제일제당 스타트업 투자 담당자는 "앞으로도 '투자-구현-사업화'의 선순환 체계 구축에 힘쓰는 동시에 혁신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2021년 식품성장추진실 산하에 외부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주도하는 CVC조직을 신설, 20여건의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미래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푸드테크, 대체소재, K-푸드 글로벌 진출 등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펀드나 스타트업에도 투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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