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식품류의 매출 비중을 꾸준히 높아지면서 담배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감소했다고 19일 밝혔다.
CU의 최근 5개동안 식품류 매출 비중을 보면, 2019년 54%에서 코로나 시즌이었던 2020년 53.2%로 감소했다가 2021년 54.9%, 2022년 55.6%, 2023년 56.8%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다.
반면 담배 매출 비중은 2019년 40.1%, 2020년 40.8%로 계속 40%대를 유지했다가, 2021년 39.5%, 2022년 37.8%, 2023년 37.3%으로 매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식품류와 담배의 매출 비중을 5년 전과 비교해보면 2019년 13.9%포인트(p)에서 지난해 19.5%p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이에 대해 CU는 "급변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점포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상품 운영 전략이 성공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U는 업계 최초로 초특가 PB인 득템 시리즈를 출시해 약 2년간 2300만개 판매고를 올리며 장보기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 여기에 5년만에 단돈 1000원 가성비 삼각김밥과 함께 업계 최저가 컵라면인 880 육개장 라면을 출시했다. 가격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고 자체 마진율을 낮춘 박리다매 전략으로 고객만족과 점포매출 증대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다.
지난해부터는 쌀, 채소, 과일, 정육, 수산 등 주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식재료까지 상품 영역을 확장 중이며, 최근에는 컬리와 손잡고 장보기 특화 편의점을 오픈했다.
연세우유 크림빵 등 메가히트 상품도 이러한 상품변화를 이끌었다. 해당 상품은 올초 출시 2년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우리나라 전국민이 한 번씩 먹은 양으로 1분에 약 47개씩 팔린 셈이다.
또 런치플레이션에 맞춰 백종원, The건강식단, 놀라운 시리즈 등 간편식품의 초격차 전략을 실행하고 업계 최초 RTD 하이볼, 건강 스낵과 저당 아이스크림, 해외 직소싱 상품, 즉석 원두커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CU는 올해도 상품 혁신을 주요 경영전략 중 하나로 내세워 연초부터 '전문가와 맛있는 맛남'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 상품을 적극 출시하고 있다. 커피는 박이추 바리스타, 간편식은 백종원 요리연구가, 가공식품은 여경옥 셰프, 빵은 송영광 명장, 술은 손석호 바텐더와 힘을 합쳤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구매 고객이 고정적인 담배보다 추가 수요를 지속 창출할 수 있는 식품류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우수한 품질과 트렌디한 차별화 상품 출시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점포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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