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첫 양산차 기반 레이스...대학생 자율주행차 챌린지 '건국대팀' 우승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0 17:54:25
  • -
  • +
  • 인쇄
현대차그룹 주최 용인 스피드웨어에서 진행
본선 3개팀이 대회 겨뤄...2위는 카이스트팀
▲ 2023 자율주행 챌린지 결승전에서 자율주행차가 트랙을 달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건국대 AutoKU-R팀, KAIST EureCar-R팀, 인하대 AIM팀의 차량 (사진=현대차그룹)

건국대 '오토KU-R팀'이 현대자동차그룹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 자율주행 챌린지'에서 1위를 차지해 상금 1억원과 함께 미국 견학기회를 거머쥐었다. 2위를 차지한 카이스트 유로카(EureCar)-R팀은 상금 3000만원과 싱가포르 견학 기회가 주어졌다. 인하대 AIM팀에게는 챌린지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이 시상됐다.

이날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진행된 '자율주행 챌린지' 본선대회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참여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저변 확대와 우수인재를 육성하고자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다. 올해 대회는 세계 최초로 양산차 기반의 서킷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로 진행됐다.

지난해 5월 모집 공고 이후 총 9개 대학 16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6개 팀이 서류/발표/현장심사를 걸쳐 본선에 진출했다. 전날 예선전을 통해 △건국대학교 △인하대학교 △카이스트(EureCar-R) 3개 팀이 최종 결승전 참가 기회를 얻었다. 본선 진출팀에게는 각각 아이오닉5 1대와 연구비 최대 5000만원이 지급됐다.

실제 레이싱 경기와 같이 3대의 자율주행 차량이 동시에 출발해 2.7km의 용인 스피드웨이 좌측 코스 10바퀴 돌며 가장 먼저 결승점을 통과한 팀이 우승하는 방식이다. 그런 만큼 기존 자율주행 챌린지보다 기술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예선전을 통해 랩타임이 빠른 순서대로 참가 차량의 출발선상 위치를 배정하는 등 실제 레이싱 대회의 규정도 똑같이 적용했다.

다수 차량의 동시 고속 자율주행이라는 전례 없는 대회인만큼 모든 참가 차량은 서킷에 오르기 전 자율주행 기본 성능을 점검하는 별도 절차를 거쳤다. 장애물 회피 및 주차 위치 준수 시나리오 등을 완벽하게 수행한 차량만이 최종 참가 자격을 부여받았다.

이날 경주에서는 3대 차량이 추월과 회피를 반복하며 실제 레이싱 대회를 방불케 하는 명장면들이 대거 연출됐다.

각 차량은 아이오닉5의 최고 속도인 시속 180km 이상까지 달릴 수 있으나 네번째 랩까지는 속도제한(시속 100km 이하)이 있어 이를 준수해야 했다. 설정된 제한속도를 초과하거나 추월 규정, 주차 규정을 위반한 차량은 총 주행시간에 페널티가 주어진다. 또한 정해진 코스를 이탈하는 차량은 실격 처리된다.

참가팀은 각자 연구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센서류를 최적의 위치에 설치해 자율주행차를 제작하고, 3차례의 연습 주행을 통해 고속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을 고도화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기아 연구원들이 직접 자율주행 차량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했다. 현대차그룹은 수 차례 열린 기술 교류회와 세미나를 통해 참가팀에게 차량 교육, 하드웨어 개조 및 점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개발 가이드를 제공했다.

이날 결승전 대회는 치열한 접전 끝에 건국대 오토KU-R팀이 27분25초로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카이스트 유로카-R팀이 29분31초로 2등을, 인하대 AIM팀은 경로 이탈로 완주하지 못했다.

▲2023 자율주행 챌린지에서 우승한 건국대 AutoKU-R팀이 자신들의 자율주행차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우승을 차지한 건국대 오토KU-R팀장 나유승 학생은 "이번 대회에 처음으로 참가해 우승이라는 좋은 결과를 거둬 기쁘다"며 "그간 연구하며 쌓아온 자율주행 기술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신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올해 대회는 현대차그룹 임직원과 정부·지자체 관계자, 자동차 학회 및 참가 대학 관계자 외에 일반 시민들에게도 공개됐다. 이날 용인 스피드웨이를 찾은 500여명의 관람객은 서킷 가운데 마련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 중계영상을 시청하고, 행사장에 조성된 체험 존에서 N브랜드 차량 관람 및 레이싱 시뮬레이터, 키즈 워크샵, 푸드트럭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즐겼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HLB사이언스 흡수합병..."글로벌 신약개발 역량 고도화"

글로벌 항암제 개발기업 'HLB'와 펩타이드 기반 신약개발 기업인 'HLB사이언스'가 합병한다.HLB와 HLB사이언스는 17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두 회사의 합병

[르포] 플라스틱을 바이오가스로?...'2025 그린에너텍' 가보니

1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막한 '2025 그린에너텍(GreenEnerTEC)'의 주요 테마는 '바이오플라스틱'이라고 할 수 있었다.올해 4회를 맞이하는 그린에너텍

현대이지웰, 글로벌ESG 평가기관에서 '우수기업' 인증획득

현대이지웰이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에서 우수기업을 인증하는 '브론즈' 메달을 받았다.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복지솔

[궁금;이슈] 경찰 출두한 방시혁...투자자에게 IPO계획 숨겼다?

글로벌 스타 방탄소년단(BTS)를 탄생시킨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이 투자자들에게 기업공개(IPO) 계획을 숨기고 지분 매각을 유도했다는 혐의를 조사받기

해군 입대한 이재용 삼성 회장 장남...해군 통역장교로 복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장남 이지호(24)씨가 15일 해군 장교로 입대했다. 2000년 미국에서 태어나 한국과 미국 복수 국적을 가지고 있던 이씨는 해군 장

신규 원전건설 백지화 시사한 환경장관 "탈원전은 아냐"

곧 출범할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이끌 김성환 환경부 장관이 새로운 원전을 짓는 데 대해 국민 공론화를 통한 재논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신규 원전을 추

기후/환경

+

규제에 꽉 막혔던 '영농형 태양광' 숨통 트이나

인구소멸과 에너지전환 해법으로 제시됐지만 각종 규제에 가로막혔던 영농형 태양광이 숨통을 틔울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영

방글라데시, 폭염에 年 17억달러 손실…"국제 재정지원 시급"

방글라데시가 폭염으로 연간 17억달러가 넘는 손실을 입고 있다는 분석이다.세계은행(World Bank)이 16일(현지시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북극 '오존 파괴의 비밀' 풀었다...얼음 속 '브롬 가스'가 단서

얼음이 얼 때 발생하는 브롬가스가 북극 오존층을 파괴하는 원인으로 밝혀졌다.극지연구소는 북극 대기 경계층의 오존을 파괴하는 '브롬 가스'의 새로

'가뭄에 단비' 내리는 강릉...저수율 16.7%로 상승

지난 주말 내린 비로 최악의 사태는 피해간 강릉에 또 비가 내리면서 오봉저수지의 저수율이 17일 오전 6시 기준 16.7%로 전일보다 0.1%포인트(p) 높아졌다

구글 DC 하나가 57만톤 배출?…AI로 英 탄소감축 '빨간불'

영국에 설립될 구글의 신규 데이터센터(DC)가 연간 57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것으로 추정되자, 환경단체와 기후전문가들이 환경 영향에 대해 강력히

인천 온실가스 49% 비중 영흥화력..."2030년 문 닫아야" 촉구

수도권 내 유일한 석탄발전소인 인천 영흥화력발전소의 2030년 폐쇄를 촉구하는 시민사회 목소리가 모였다. 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과 전국 시민연대체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