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은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년~2020년까지 연도별 CCM 인증 기업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등급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하는지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 분석은 CCM 인증 기업과 CCM 미인증 기업 등 총 66개사를 대상으로 기준연도 전·후 3년의 ESG를 비교했다. 그 결과, CCM 인증 기업이 미인증 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았다. CCM 인증 기업은 기준연도 이후 3년간 ESG 평균 점수(3.579점)가 이전 3년간의 평균 점수(3.429점)에 비해 4.37%(0.150점) 상승했다.
반면 CCM 미인증 기업은 기준연도 전·후 3년동안의 ESG 평균 점수가 3.436점에서 3.407점으로 0.84%(0.029점) 낮아졌고, 기준연도 이후 CCM 인증기업과 미인증 기업의 ESG 수준 차이는 확대되는 흐름을 보였다.
CCM 인증 기업은 사회부문에서 큰폭으로 상승했다. 기준연도 이후 사회부문의 평균 점수가 8.72%(0.311점) 상승해 환경(E), 지배구조(G) 부문보다 두드러졌다. 또 CCM 인증 기업이 CCM 미인증 기업에 비해 사회부문의 점수 상승폭이 4.74% 높게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CCM 인증 기업이 미인증 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CCM 인증의 정책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다양한 기업의 참여와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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