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 절반으로 줄어
오리온이 친환경 인쇄방식을 적용한 포장재를 편의점 CU의 자체브랜드(PB) 상품용으로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
친환경 플렉소 인쇄는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50%가량 줄일 수 있다. 플렉소 인쇄방식을 적용해 생산된 오리온의 포장재는 이달부터 CU에서 PB상품으로 판매하는 HEYROO 초코칩쿠키, 마늘맛콘스낵, 계란과자, 카라멜러스크 등 10여종에 사용된다.
오리온은 지난 2019년 70억원을 투자해 플렉소 인쇄설비를 도입했다. 현재 '초코파이' '포카칩' '태양의맛 썬' '오!감자' 등 38개 제품의 포장재를 플렉소 인쇄방식으로 제조하고 있다. 회사측은 그라비어 인쇄방식에 비해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연간 400톤가량 절감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리온은 올연말까지 50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플렉소 인쇄설비를 증설하고, 향후 전 제품의 포장재를 플렉소 방식으로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잉크 사용량 축소 등에 따른 원가절감분은 제품의 양을 늘리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환원하겠다는 방침이다.
CU는 지난 8월 녹색인증마크가 적용된 10여종의 친환경 패키지 상품들을 선보였다. 당시 도입된 친환경 패키지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해성분을 줄인 에탄올 잉크로 만들어졌다. 이번 오리온과의 협업은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기획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오리온의 플렉소 인쇄기술이 유통사의 PB 상품 제조에 활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회사는 각사의 역량을 합쳐 환경을 보호하고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자는데 뜻을 모아 이번 협업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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