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아이스크림·막걸리까지…'구독서비스'에 빠진 유통街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08 08:00:03
  • -
  • +
  • 인쇄
설문조사 결과, 2명중 1명은 식품 구독 서비스 이용
▲롯데제과의 '월간 과-자'.(사진=롯데제과)

일정 금액만 내면 식품이 집 앞으로 척척 배송되는 구독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 19로 비대면 소비 증가에 힘입어 소비자들이 '구독경제'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 종류는 디저트에서부터 술까지 다양하다.

구독경제는 신문처럼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받아쓰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유통업계에서 다양한 소비재를 구독형 서비스로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과자 아이스크림도 잡지처럼 월마다 배송

월 9900원만 내면 신상 과자부터 인기 과자까지 매달 배송받는다. 지난해 롯데제과가 선보인 '월간과자' 서비스다. 이용료 9900원을 3개월 선결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정 판매 수량이 동이나 조기마감 되는 등 소비자들의 구매행렬이 이어졌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푸드가 지난 3일 선보인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딸기페스티벌"은 오픈 8시간 만에 완판되는 등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서비스를 신청한 소비자들은 월 1만2400원만 내면 롯데푸드 아이스크림을 매달 25개씩 3개월간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다. 개당 500원 꼴이다. 아이스크림 구성도 월간과자 서비스처럼 매달 색다르다. 첫 달 제품은 돼지바 핑크 10개, 구구콘 스트로베리 5개, 빠삐코 딸기 10개 구성된다. 둘째 달은 롯데푸드 3대장, 셋째 달은 아이스크림 모음이라는 주제로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0월 빙그레도 아이스크림 정기구독 서비스에 뛰어들었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3개월간 다양하게 구성된 끌레도르 아이스크림 제품과 한정판 굿즈 사은품을 한 달에 한 번 받는 방식이다. 빙그레에 따르면 정기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500명이 신청했고, 구독자 1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롯데푸드의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 완판 공지.(사진=롯데푸드)

◇ 술, 빵, 과일도 '구독'해 먹는다

간식 뿐 아니라 술을 정기배송해 주는 구독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배상면주가는 지난해 초부터 온라인 쇼핑몰 ‘홈술닷컴’을 통해 막걸리 정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시중에서 판매 중인 배상면주가 포천LB 막걸리들이 설정된 주기에 맞춰 정기적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다. 정기구독 신청 고객에게는 10% 구매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막걸리 맛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제품을 교환해준다. 배상면주가에 따르면 2월부터 월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고 회원 수도 매달 10% 이상 늘어나고 있다. 

식품업계, 주류업계에 이어 백화점도 과일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VIP 고객을 대상으로 과일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세계 바이어가 직접 선정한 제철 과일을 매주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월 22만 원을 내면 26만 원 상당의 제철 과일을 받아볼 수 있다. 앞서 지난해 선보인 1월 빵 구독 서비스도 이용고객이 60%가 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 매력은...? '편리함'과 '새로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7.2%는 식품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구독을 이용하는 사람 중 66.2%는 편리함을, 28.4%는 비용 절약을 강점으로 꼽았다.

편리함뿐만이 아니라 랜덤 박스처럼 다양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재미도 한몫한다. 실제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A씨는 "코로나19로 집 밖에 나가기가 꺼려졌는데 집까지 배송되니 진짜 편리하다"며 "테마별로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을 먹어볼 수 있다"며 구독서비스의 장점을 꼽았다.

구독 서비스가 식품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에 대해 식품 업계 관계자는 "매달 새롭고 다양한 구성으로 구독 서비스에 재미 요소를 더한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KT 새 대표이사 후보군 33명...본격 심사 착수

KT의 대표이사 후보 공개모집이 마감되면서 차기 대표이사 후보군이 33명으로 확정됐다.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4∼16일 진행한 대표이사 후보

전북도, 다회용기 민간사업자 모집

전북특별자치도가 '2026 다회용기 사용 촉진 지원사업'을 수행할 민간 사업자를 오는 12월 24일까지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이는 자원 순환을 목표로 도

삼성중공업, 선박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해상실증 나선다

삼성중공업이 선박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해상실증 나선다.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유기랭킨사이클(ORC:Organic Rankine Cycle) 기반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쿠팡 '못난이 채소' 새벽배송 3년...직매입 물량 8000톤 돌파

쿠팡은 최근 3년간 전국 농가에서 직매입해 새벽배송으로 선보인 '못난이 채소' 누적 규모가 8000톤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쿠팡은 지난 2023년부터

[ESG;스코어] 韓 해운사 탄소효율…벌크선사 팬오션이 '꼴찌'

팬오션, 현대글로비스가 우리나라 해운사 가운데 '탄소집약도지수'(CII) 위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현대LNG와 코리아LNG, KSS해운은 CII 위

카카오 '장시간 노동' 의혹...노동부, 근로감독 착수

카카오가 최근 불거진 장시간 노동 문제를 두고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을 받게 됐다.고용노동부 관할지청인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성남지청은 이달초

기후/환경

+

한국 '탈석탄동맹' PPCA 합류...호주 에너지전환까지 촉진?

한국이 '국제탈석탄동맹(PPCA:Powering Past Coal Alliance)'에 가입함으로써 호주의 화석연료 산업을 쪼그러뜨리고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분석이

전기차 충전시설, 28일부터 지자체 신고·책임보험 의무화

이달 28일부터 건축물 주차장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려면 지자체에 신고하고 책임보험도 가입해야 한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COP30] 교황의 묵직한 경고..."기후위기 대응, 더는 미룰 수 없다"

교황 레오 14세가 세계를 향해 "기후위기 대응을 즉각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묵직한 경고를 날렸다.교황 레오 14세는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는 제30차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앞으로 '1000년' 이어진다

탄소중립을 달성해도 산업화 이후 오른 지구의 평균기온이 최소 1000년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17일(현지시간) 21세기 호주 연방산업연구기구(CSIRO)

[COP30] "이건 생존이다!"…기후 취약국들 COP30에서 '절규'

기후취약국들이 "기후위기는 생존 문제"라며 선진국의 실질적 감축과 재정지원 확대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17일(현지시간)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

지역마다 제각각 풍력·태양광 '이격거리'...기후부, 규제 합리화 추진

지역마다 제각각인 태양광과 풍력의 이격거리를 중앙정부 차원에서 규제 합리화를 추진한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서울 영등포구 한국에너지공단 서울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