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출범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을 중단하더라도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올해보다 더 늘어나 최소 150만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미국의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내년에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 4대 가운데 1대가 친환경자동차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전기차(EV)의 시장점유율은 올해의 약 7.5%에서 내년에 약 10%로 증가해 연간 판매량이 15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은 전체 시장의 약 15%를 차지하고, 기존 내연기관차의 점유율은 75%로 줄어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콕스 오토모티브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조너선 스모크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인센티브가 삭감되면 전기차 판매량에 대한 예측치가 낮아질 수 있지만,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각 주(州) 정부에서 더 많은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면 미국 시장 내 전기차 점유율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테슬라에 대해서는 "지난 2024년 전기차 판매 증가는 테슬라가 아닌 다른 브랜드들에 의해 추동됐다"며 "테슬라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감소해 현재 전기차 시장의 절반(50%) 미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후한 제품 라인은 이 회사에 가장 큰 도전 과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콕스 오토모티브가 최근 공개한 '2025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내년 자동차 판매량은 올해보다 더 늘어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 내 신차 판매 대수는 내년에 약 1630만대로, 올해 판매량 추정치인 약 1585만대보다 2.8%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코노미스트 스모크는 "대선 결과로 세금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주식시장 성장과 소비자·딜러 심리가 모두 개선되는 등 경제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다"며 "이는 우리 경제와 자동차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이어 "관세와 과감한 이민 정책의 위협이 존재하며 이와 관련한 중대한 조치가 인플레이션을 다시 일으킬 수 있고 전기차 세액 공제에 대한 변경도 예상되지만, 대부분의 정책 변화는 시장에서 최종적으로 느끼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므로 단기적으로는 현재의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정책 변화에 대한 우려는 '지금 구매해야 한다'는 조급한 심리를 부추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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