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유럽 헝가리와 미국 사우스다코타에 신규 공장을 짓기로 하는 등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근교 '두나버르사니(Dunavarsány)'에 부지를 확정 짓고 설계에 들어가는 한편 미국에서는 자회사인 슈완스가 사우스다코타주 '수폴스(Sioux Falls)'에 2027년 완공을 목표로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 건설에 돌입했다고 21일 밝혔다.
헝가리에 짓는 '유럽 K-푸드 신(新)공장'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축구장 16개 크기의 부지(11만5000㎡)에 마련된다.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갖추고 2026년 하반기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유럽 전역에 판매할 예정이다. 추후 비비고 치킨 생산라인도 증설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헝가리 공장'을 통해 연간 30% 이상 성장중인 유럽 만두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향후 헝가리를 거점으로 인근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등 중∙동부 유럽 및 발칸반도 지역으로 진출해 유럽 사업 대형화를 본격화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해 헝가리 정부로부터 공장 건설에 필요한 지원을 확보하고, 전날 현지에서 '헝가리 투자청(HIPA)'과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미국에 짓는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은 축구장 80개 규모(57만5000㎡)로, 초기 투자액만 약 7000억원 규모다. 완공시 찐만두∙에그롤 생산라인과 폐수처리 시설, 물류센터 등을 갖춘 북미 최대 규모의 아시안 식품 제조시설로, 미국 중부 생산거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중부에 위치한 사우스다코타는 도로∙항공 인프라가 우수하며, 주 정부가 기업 활동에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어 생산거점으로 최적의 입지를 갖췄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가 올 1월~9월까지 미국 매출성장률이 33%를 기록한 만큼, 생산력 증대를 통해 초격차 경쟁력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약 1조원 규모에 달하는 현지 롤 시장에서도 판매량을 늘려 '미국 아시안 푸드 1등 기업'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2019년 3조1540억원에서 지난해 5조3861억원으로 4년간 70% 이상 성장했다. 같은 기간 전체 식품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39%에서 48%로 늘었다. 이 중 유럽은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40% 성장했고, 미국은 해외 식품사업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시장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를 위한 선제적인 생산역량 투자를 통해 K-푸드의 글로벌 확산에 앞장서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해외에서 2019년 인수한 미국 슈완스 공장을 포함해 총 20개의 식품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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