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에서 독보적 1위를 굳힐 전망이다. LG전자는 올 1분기 올레드TV 부문에서 글로벌 1위를 기록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9.3%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 업체와 10% 이상의 격차를 유지했다. 수량 기준으로는 18.7%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전분기 대비 1%포인트(p) 성장했다.
연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CES에서 올해를 'AI TV 시대의 원년'으로 선언했던 삼성전자는 1분기 Neo QLED를 앞세운 초대형, 프리미엄 제품과 QLED, OLED의 판매 호조를 통해 점유율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매출 기준 53.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견고한 1위를 유지했다. 1500달러 이상 기준으로도 55.2% 점유율을 기록하며 범용 제품 가격대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였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29.6%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독보적 1위를 달성했다. 또 98형 제품 등의 판매 호조로 인해 80형 이상에서도 34.4%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2022년 출시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삼성 OLED의 경우도 160만대가 판매됐으며,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 27%를 달성해 전세계 판매되는 OLED TV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올레드TV 시장에서는 LG가 출하량 약 62만7000대로 점유율 52%를 차지했다. 올 1분기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TV 시장에서 LG의 출하량 점유율은 약 53%를 기록했다. LG는 80형 이상에서도 현존 유일한 세계 최대 97형 올레드TV를 앞세워 58.4%의 출하량 점유율을 기록하며 독보적 1위를 지켰다.
올 1분기 LG전자의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8%를 기록했다.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541만1000대로 집계된 가운데 전체 TV 시장 내 점유율은 금액 기준 16.6%를 기록했다.
1분기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 줄어든 4642만1500대를 기록했다. 지난 2009년 이후 역대 1분기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였다. 글로벌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121만대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옴디아는 지난 3년간 침체를 이어온 TV 시장이 올 2분기부터 반등하며 올해 전체 TV 출하량이 전년 대비 약 2% 상승한 2억493만9000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프리미엄 TV 역시 시장 반등을 이끌며 올해 올레드 TV 출하량은 약 630만 대 수준을 기록,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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