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6년부터 유럽에서 '친환경' '천연' 등 그린워싱 여지를 주는 용어를 광고에 사용할 수 없게 됐다.
17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의회는 명확한 증거없이 '친환경' '천연' '생분해성' '기후 중립' 또는 '에코'와 같은 용어를 광고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한편 이러한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탄소상쇄제도를 사용하는 것도 전면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2026년까지 기업들이 이같은 용어를 광고에 사용하려면 EU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는 '탄소상쇄'에 대한 우려섞인 시선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환경단체와 기후과학자들은 "탄소상쇄는 과학적 검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탄소를 계속 배출해도 된다는 잘못된 신호를 보낸다"고 주장해왔다. 즉 기업 마케팅에서 '탄소상쇄' 및 '탄소중립'이 내세워진다면, 소비자는 항공여행, 옷 구매 등 자신의 소비가 기후위기를 악화시키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유럽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탄소중립 마케팅을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으면서, 지난해 9월 EU 회원국간에 이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가 이뤄졌다. 이후 수개월간의 논의 끝에 법안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날 해당 법안이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EU 회원국들은 2년 내로 자국법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규정을 도입해야만 한다.
안나 카바치니(Anna Cavazzini) 유럽의회 내부시장위원회(IMCO) 위원장은 이번 결정을 두고 "환경친화적인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광고를 종식시켜 소비자가 지속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다"며 법안 취지를 설명하고 "이같은 속임수는 이제 과거의 일이고 이는 환경, 기후, 소비자를 위한 큰 성공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탄소상쇄를 기반으로 하는 '기후중립' 또는 '기후긍정'과 같은 주장이 유럽 시장에서 완전히 금지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후보호 프로젝트에 대한 기업의 투자는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열대우림에 나무를 심는다고 해서 자동차 생산, 월드컵 개최, 화장품 생산이 기후중립적이라는 말은 더이상 나오지 않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법 통과에 환경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제환경비영리기구 탄소시장감시(Carbon Market Watch, CMW)의 탄소시장 정책연구원인 린제이 오티스(Lindsay Otis)는 "유럽 소비자들은 앞으로 정직한 광고와 정보를 볼 수 있다"며 "EU는 그린워싱을 퇴치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탄소중립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며 이제는 중단돼야 한다"며 "탄소중립 비행기를 타고, 탄소중립 옷을 입고, 탄소중립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말하는 근거없는 광고의 종말을 알리는 날"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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