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가 주최하고 고양컨벤션뷰로가 주관하는 도시마케팅 관련 국제행사 '2023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가 지난 22일~26일까지 5일간 소노캄 고양호텔 외 고양시 일대에서 성황리 마무리됐다.
'마이스의 귀환'(Return of MICE)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마이스 업계의 저명한 41명의 연사와 740명의 국내외 참가자(외국인 157명 포함)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올해 7회차를 맞이한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는 1일차 고양컨벤션뷰로가 주최·주관하는 '고양 마이스데이'로 문을 열었다. 고양시민 130여명 대상으로 마이스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이스 교육을 진행하고 고양시 대표 전시컨벤션센터인 킨텍스를 답사하는 일정으로 구성됐다.
2일차에는 국제컨벤션협회(ICCA: 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와 한국마이스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제2회 아시아 태평양 비즈니스 이벤트 유스 챌린지' 결승전이 개최됐다. 본 챌린지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30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마이스 산업 관련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공모전으로 예선전부터 10개국, 50개팀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률을 선보였다.
챌린지 1등 수상의 영예는 호주 'Juniper and Meixner Consulting'팀에게 돌아갔으며 2등은 스리랑카 'Peralikarayo'팀, 3등은 말레이시아 'Phoenix Reborn'팀이 차지했다. 1·2등팀은 올해 11월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는 국제컨벤션협회 연례 총회(ICCA Congress)에 초청받을 예정이다.
3일차에는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의 주요 행사인 '국제 데스티네이션 경쟁력 포럼'과 개막식이 개최됐다. 이날 진행된 기조강연1에서는 센틸 고피나스(Senthil Gopinath) 국제컨벤션협회 CEO가 '빛나는 부활 – 글로벌 비즈니스 이벤트의 저력'을 주제로 마이스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는 점과 이해관계자들간의 연결을 통해 마이스 산업이 더욱 부흥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세션1은 아비나쉬 찬다라나(Avinash Chandarana) MCI 그룹 글로벌 교육이사가 'MICE 업계 인력 해결방안 - 인재 보유 및 확보'라는 주제로 현재 마이스 업계 내 인력이 외부로 유출되고 있음을 설명하며 임직원 보상,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 조성 등을 통해 인재를 보유하고 확보해야함을 강조했다.
세션2는 아멜리아 로지만(Amelia Roziman) 사라왁컨벤션뷰로 CEO가 '열정이 레거시를 만든다'라는 주제로 레거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라왁이 얼마나 마이스 레거시 프로젝트를 잘하고 있는지에 대해 사례발표를 진행했다.
오후에 시작된 기조강연2에서는 장 클로드 라레쉬(Jean-Claude Larreche) 인시아드(INSEAD) 마케팅 석좌교수가 '도시의 미래성장전략 – 가치 중심의 마케팅'을 주제로, 도시가 지속 성장하려면 끊임없이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데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충족시켜주는 것에서 시작함을 강조했다.
세션3은 온라인으로 참여한 클라라 페르난데즈 로페즈(Clara Fernandez Lopez) 국제협회연합(UIA) 대외협력이사가 '협학회 회의 글로벌 트렌드'라는 주제로 팬데믹 이후 변화된 협학회 회의 트렌드에 대해 설명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세션4는 '마이스는 비즈니스다'라는 주제로, 그레이터 보스턴 컨벤션뷰로 마타 셰리단(Martha Sheridan) CEO가 마이스 산업의 파급효과에 대해 미국 전체가 이미 실감하고 있다고 전하며 마이스 산업 확대를 위한 그레이터 보스턴 지역의 여러 노력들을 소개했다.
올해 고양세션은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의 레거시 창출을 위한 특별세션으로 글로벌 마이스 컨설팅 기업인 게이닝엣지(GainingEdge)와 미국 법률회사인 시비타스(CIVITAS)에 사전의뢰한 '지속가능한 CVB 모델'에 대한 결과발표가 있었다. 개리 그리머(Gary Grimmer) 게이닝엣지 회장은 고양시를 사례로 내세워 마이스 도시로서의 경쟁력, 앞으로의 개선방안, 고양컨벤션뷰로와 같은 도시마케팅 전담 조직을 비롯한 국내 컨벤션뷰로들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재정확보 모델을 제안했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컨벤션뷰로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밖에 4일차에는 고양컨벤션뷰로와 국제컨벤션협회(ICCA)가 공동 주관하는 'ICCA 아시아태평양 비즈니스 발전 포럼'이 열렸으며 5일차에는 해외참가자 대상 DMZ 관광과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고양컨벤션뷰로 이상열 사무국장은 "올해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는 시민 대상의 프로그램 신설, 동시세션 개최, 행사기간 5일로 연장 등을 통해 마이스 전문 위크(Week) 행사로서 양적 및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가 마이스 도시로서의 고양시를 국내외에 알리고, 고양시 마이스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내실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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