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군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65%를 감축하고, 2050년 '넷-제로'(net-zero: 지구온난화 유발 6대 온실가스 순배출량 '0')를 달성할 계획이다.
24일(현지시간) 미 해군성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기후작전 2030'을 발간했다. 지난해 12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정부기관들을 대상으로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제출하도록 지시한 행정명령에 따른 조처다.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기후변화는 우리 시대 가장 심각하게 불안정을 야기하는 힘 가운데 하나"라면서 "국가안보 우려를 가중시키면서 우리 군의 준비태세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미국 본토는 기후변화에 의한 침공을 받고 있다. 미국 버지니아주의 노퍽 해군기지, 캘리포니아주의 산디에고 해군기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패리스아일랜드 해병대 신병교육대는 해수면 상승과 해안 침식으로 직접적인 피해에 노출돼 있다. 이에 미 해군은 2023년 기후위기 대응 예산으로만 7억1800만달러(약 9074억원)를 편성했다.
미 해군은 화석연료 의존도 역시 대폭 줄일 계획이다. 화석연료는 군부대 제반시설 피해를 가중시키는 기후변화의 주범이고, 최근 원유·천연가스 가격이 폭등함에 따라 예산에 부담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 해군은 미 공군에 이어 미국의 정부부처 가운데 주요 화석연료 소비처로 손꼽힌다. 지난달 미의회청문회에서 미 국방부 회계감사관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연료가격이 오르는 바람에 이번 회계연도 국방예산에서 30억달러(약 3조7900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미 해군은 군부대에 특화된 분산 에너지원인 '마이크로그리드'를 확대하고, 2027년까지 차량 1백만대가 내뿜는 배출량에 맞먹는 5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계획이다. 일례로 조지아주에 위치한 올버니 해병대 군수기지는 인근 쓰레기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폐열, 지열, 태양광 등을 활용해 최초로 에너지 공급량이 소비량을 초과한 군부대다.
이밖에도 미 해군은 운송수단을 전면 전동화할 예정이다. 미 해병대는 2024년까지 7톤급 장갑트럭 3분의 1의 연비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 전기자동차의 주요 부품인 리튬배터리 공급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처럼 미 해군은 대부분의 장비와 훈련과정을 전동화해 에너지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불안정한 연료가격에 대비할 전망이다.
메러디스 버거는 미 해군 설치환경부 차관보는 "기후변화는 우리 국민, 설비, 시설, 작전, 동맹과 파트너들의 취약하게 만든다"며 "세계에서 가장 지배적인 해양세력으로 남을 수 있도록 미 해군성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회복력을 기르고, 위협을 줄여야만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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