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인증마크에 속지마세요'...출처 불분명한 마크 버젓이 사용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04 11: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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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오픈마켓 180개 친환경 광고제품 대상 조사
50.6%만 인증마크 사용...폐지된 업계자율마크 사용하기도

'친환경' 제품의 절반만 환경성 인증마크를 사용하고 있고, 이 가운데 일부는 인증번호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이 11번가, G마켓, 쿠팡 등 오픈마켓 5곳에서 판매하는 180개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광고를 조사한 결과, 50.6%만 친환경 인증마크를 사용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9월 14일~10월 12일까지 진행했으며,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때 부당광고를 가장 주의해야 한다고 손꼽힌 4개 품목 즉, 식·음료품 48개, 유아용품 42개, 생활용품 50개, 개인 위생용품 40개 등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결과, 180개 제품 가운데 법정인증마크, 업계자율마크, 해외인증마크 가운데 한 가지 이상의 환경성 인증마크를 사용해 광고한 제품은 91개(50.6%)로 나타났다. 91개 제품 가운데 2개 이상 마크를 사용한 제품도 많았다. 법정인증마크를 사용한 제품은 60개(65.9%)였고, 해외인증마크는 36개(39.6%), 업계자율마크는 5개(5.5%)였다.

그러나 법정인증마크를 사용한 60개 제품 중 19개(31.7%)는 인증번호를 게시하지 않거나 그 크기가 작아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전에 해당 인증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업계자율마크를 사용한 5개 제품 중 1개 제품은 인증이 폐지된 업계자율마크를 사용하고 있었다.

▲조사대상 품목들의 제품 광고상 사용된 법정인증마크 (자료=한국소비자원)

해외인증마크가 부착된 36개 제품에 사용된 해외인증마크의 종류는 20가지로 매우 다양했으며, OCS 인증 11개(30.6%), FSC 인증 9개(25.0%), 노르딕 에코라벨 6개(16.7%) 순으로 나타났다.

OCS 인증은 오가닉 원료를 5% 이상 사용한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완제품 생산에 유기농 재배로 생산된 원료가 활용됐음을 보장하는 마크다. FSC 인증은 책임관리되는 산림자원이 완제품에 사용된 것을 소비자가 쉽게 확인하도록 하기 위한 인증이고, 노르딕 에코라벨은 제품의 생산 및 소비로 인한 환경적 영향을 줄이고 소비자가 환경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증이다.

▲조사대상 품목들의 제품 광고상 사용된 상위 3개 해외인증마크 (자료=한국소비자원)

180개 친환경 광고에 가장 많이 사용된 환경성 용어는 '친환경'(153개, 85.0%)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천연' 56개(31.1%), '분해성' 45개(25.0%), '유기' 41개(22.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용품 42개 제품 가운데 환경성 용어를 2개 이상 사용한 제품이 27개(64.3%)에 달했고, 2개 제품은 환경성 용어를 무려 7개까지 사용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법정 인증마크와 환경성 용어를 사용해 광고하는 15개 사업자에게 인증번호 등 친환경 제품의 근거를 함께 기재하도록 권고했다. 이에 4개 사업자는 이를 수용해 인증번호를 기재했으며, 나머지 11개 사업자는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

한편 법정인증 친환경 제품인지 확인하고 싶으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녹색제품정보시스템을 통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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