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기업들, 그린피스 환경성적 대부분 '낙제점'...친환경 광고하는 현대차 'F+'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11-04 00:00:03
  • -
  • +
  • 인쇄
그린피스, 자동차기업 10곳 대상으로 환경평가
7곳이 'F 이하'...판매량 1위 도요타 'F--' 최하위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글로벌 10대 자동차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환경평가에서 현대자동차그룹 등 7개사가 '낙제점'을 받았다.

4일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는 2020년 기준 글로벌 판매량 기준으로 상위 10개 자동차 제조사를 대상으로 친환경 실적과 계획을 담은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10대 자동차업체 가운데 국제사회의 공인된 목표인 '2050 탄소중립'에 부합하는 탈탄소 계획을 갖춘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다.

그린피스는 "오는 12일 막을 내리는 '제26 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세계 197개국 대표는 전 지구적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이산화탄소 감축 방안을 논의 중이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배출에 책임이 큰 자동차업체들은 그 책임에 걸맞은 위기감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번 환경평가 기준은 △내연기관차 생산중단 및 전기차 전환(종합평점 계산시 가중치 80%) △부품 공급망 탈탄소화(종합평점 계산시 20% 가중치) △자원 지속가능성(가점) △ 문제점(감점) 등 4개 항목이다.

종합평점에서 제너럴모터스는 C-, 폭스바겐은 D, 르노는 D-가 나왔다. 현대·기아자동차와 닛산 그리고 혼다는 'F+'를 맞았다. 다임러와 포드는 'F-'를 받았고, 스텔란티스와 토요타는 'F--'를 받았다. 평가대상 10개사 가운데 7개사가 낙제점인 F 이하를 받은 것이다. F를 받은 회사들은 모두 탄소중립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F등급에서도 '+'와 '-' 그리고 '--'로 상대적 수준을 매겼다.

◆ 글로벌 10대 자동차업체 친환경 성적표 (자료=그린피스)

종합평점 내연기관차 생산/판매 중단(비중: 80%, 10점 만점) 공급망 탈탄소화(비중: 20%, 10점 만점) 자원 지속가능성 감점(연비 규제 반대 로비 참여 등)
도요타 F-- 1.88 4.45 -
스텔란티스 F-- 2.88 3.05 -
포드 F- 1.13 5.30
다임러 F- 3.13 2.30 + -
혼다 F+ 3.50 1.70 +
닛산 F+ 3.31 5.40 + -
현대-기아 F+ 4.81 3.10 -
르노 D- 4.31 6.75 -
폭스바겐 D 5.19 4.35 -
GM C- 6.69 5.60 -


그린피스는 "현대자동차는 2030년 탈내연기관 계획이 없는 것은 물론 차량부품 탈탄소화 노력도 매우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최근 현대차는 전기자동차 TV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 기업이라는 이미지 홍보에 나섰지만 실제 자동차 생산과 판매는 여전히 내연기관차(97%)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자동차 제조과정 및 공장 운용에 있어 탄소배출을 줄여 2045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으나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없는 상황이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제너럴모터스(GM)의 경우 2020년 중국 시장에서 소형전기차 대규모 판매와 2035년 탈내연기관 선언이 크게 작용했다. 이에 더해 GM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2020년 ID3, ID4 등 전기차 판매량이 2019년 대비 3배 급증한 23만1600대에 달해 점수를 높일 수 있었다.

자동차 시장점유율 세계 1위인 일본 도요타의 친환경 성적은 'F--'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내연기관차 생산중단 및 전기차 판매실적과 계획이 매우 미흡했고, 공급망 탈탄소화 수준도 평균치에 그쳤다. 미국 등에서 연비규제 강화 등에 반대하는 로비를 벌이고, 전기차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가장 소극적이어서 감점을 받기도 했다.

김지석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전문위원은 "전세계적으로 화석연료를 태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24%가 수송부문에서 발생하고, 이 가운데 45%가 자동차 부문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OECD 의 공식 에너지 전문 분석기관인 세계에너지기구(IEA)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늦어도 2035년까지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내연기관 신차 판매 중단이 필요하다고 결론내렸다"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글로벌 10대 자동차사들이 이보다 앞서 2030년까지 내연기관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생명과학-HLB 합병 철회…주식매수청구권 400억 초과

HLB생명과학이 HLB와 추진해오던 합병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양사는 리보세라닙 권리 통합과 경영 효율성 강화를 위해 합병을 추진해왔지만, 주식매

KCC, 울산 복지시설 새단장...고품질 페인트로 생활환경 개선

KCC가 울산 지역 복지시설 새단장에 힘을 보태며 사회공헌을 지속하고 있다.KCC가 지난 29일 울산해바라기센터 보수 도장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추

SK AX, EU 에코디자인 규제 대비 '탄소데이터 통합지원 서비스' 제공

SK AX(옛 SK C&C)가 유럽연합(EU)의 공급망 규제 본격화에 대비해 국내 기업들이 민감 데이터를 지키고 규제도 대비할 수 있도록 '탄소데이터 대응 통합

안전사고 나면 감점...ESG평가 '산업재해' 비중 커지나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 산업재해가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31일 ESG 평가기관에 따르면 기업의 ESG 평가에서 감점 사례

SK온-SK엔무브 합병결의..."8조 자본확충해 사업·재무 리밸런싱"

SK온과 SK엔무브가 11월 1일자로 합병한다. 지난 2월 SK온이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SK엔텀과 합병한지 6개월만에 또다시 덩치를 키운다.SK이노베이션과 SK

'텀블러 세척기 사용후기 올리고 상품받자'...LG전자, SNS 이벤트

스타벅스 등 커피 매장에서 LG전자 텀블러 전용세척기 'LG 마이컵(myCup)'을 사용한 후기를 소셜서비스(SNS)에 올리면 LG 스탠바이미나 틔운 미니 등을 받을

기후/환경

+

남극 해저에 332개 협곡 발견…남극 빙붕 녹이는 역할?

남극 해저에 수천미터 깊이의 거대한 협곡들이 촘촘히 분포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과학자들은 이 지형이 해류 흐름과 빙붕 붕괴를 결정짓는 통로

시간당 200㎜ 폭우...'물바다'로 변한 美 뉴욕·뉴저지

미국 뉴욕·뉴저지주에 시간당 최대 200㎜에 이르는 폭우가 쏟아져 물바다로 변했다.31일(현지시간) 미국 기상청은 이날 밤까지 미 동부 해안지역에

[주말날씨] 뙤약볕 속 '찔끔' 소나기...다음주 남쪽부터 '비'

8월 첫 주말도 전국이 폭염으로 신음하겠다. 소나기 예보가 있지만 폭염을 가시게 하기엔 역부족이다. 오히려 습한 공기로 체감온도는 더 높아질 수 있

[알림] '2025 기후테크 스타트업 혁신 어워즈' 참가기업 모집

뉴스트리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기후테크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025 기후테크 스타트업 혁신 어워즈'

2030 재생에너지 3배 늘리기로 해놓고...96개국 국제합의 '헌신짝'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3배 늘리자는 전세계 합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국가가 1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글로벌 싱크탱크 엠버(Ember)가

심해 9533m서 생물군락 첫 관측…"거대한 탄소 순환생태계 발견"

북서태평양 수심 9533m에 이르는 심해에서 생물군락을 발견하고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인간이 탑승한 잠수정으로 극한의 수압과 어둠을 뚫고 내려가서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