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위니아딤채의 노후 김치냉장고로 인한 화재가 연이어 발생,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해당 업체는 지난해 말부터 자발적 리콜을 진행중이고,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소비자안전주의보를 공동으로 발령했다.
12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위니아딤채가 지난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한 뚜껑형 구조의 김치냉장고로 인한 화재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말까지 50여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제품 노후에 따른 내부 부품 합선으로 인한 화재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위니아딤채는 작년 12월2일부터 자발적 리콜을 실시, 3월말까지 대상 모델 278만대 중 126만대에 대한 리콜조치를 완료했다. 소비자원은 리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추가 화재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반드시 리콜을 받도록 요청하기 위해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5년간 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김치냉장고 화재 관련 위해사례는 296건이며, 이 중 80.7%(239건)가 위니아딤채에서 제조한 김치냉장고로 나타났다. 이 중 해당 제품의 제조일이 확인되는 155건 중 약 87.7%(136건)가 사용한지 1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제품이다.
리콜 대상 모델은 대량으로 판매된 제품으로 대부분 직판매 또는 종합전자대리점 등을 통한 판매방식으로 유통됐다. 판매시점 또한 15년 이상 경과되어 판매이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등 리콜이행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해당 제조사와 함께 리콜 이행률 제고를 통한 조속한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해당 제조사와 함께 노후 김치냉장고에 대한 자발적 무상점검과 총 4회에 걸쳐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관련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의 화재가 계속 발생하는 상황을 고려해, 사업자정례협의체와 함께 온·오프라인을 통한 화재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는 고령자, 농·어민 등 온라인으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상담' 행사와 연계해 리콜 정보를 알릴 계획이다.
국가기술표준원도 한국온라인쇼핑협회를 통한 리콜 대상 제품의 온라인 판매 중지, '민·관 합동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예방TF' 구성을 통한 효과적인 리콜 정보 확산 방안 마련, 충청북도와 함께 하는 '노후 김치냉장고 찾기 운동' 등 해당 제조사 및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리콜 조치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다.
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리콜 대상 모델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반드시 제조사의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을 통해 수리(부품 교체) 및 보상판매 조치를 받으라고 권고했다. 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및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센터에서도 해당 제품의 자발적 수거 등 조치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장기간 사용한 김치냉장고의 화재 피해 예방을 위해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받을 것 ▲설치 시에는 습기와 먼지 발생이 많은 곳을 피하고 제품과 벽면 사이 간격을 10cm 이상 띄울 것 ▲전원선과 전원 플러그가 다른 물체에 눌리지 않게 주의할 것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즉시 전원코드를 뽑고 서비스센터에 문의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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