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탄소 친환경 자동차로 규정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가 실제로는 휘발유 내연기관 자동차와 맞먹는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6일(현지시간) 비영리단체 '유럽운송환경연합'(Transport and Environment)은 2021년~2023년까지 유럽에 등록된 자동차 80만대의 연료 소비측정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PHEV의 실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공식 표기된 수치보다 4.9배, 2021년에는 3.5배 더 많았다고 밝혔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차(BEV)처럼 외부에서 전력을 충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의 한 형태로, 전기배터리와 내연기관을 모두 갖췄다. 제조업체들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저탄소 차량인 동시에 전기차와 달리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다고 홍보해왔다. 당초 공식 표기된 실험실 테스트에 따르면 PHEV는 휘발유·디젤 자동차보다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19%, 오염물질 배출량은 75% 적은 것으로 추정됐다.
보고서의 공동저자인 소피아 나바스 골케 유럽운송환경연합 연구원은 "공식 배출량은 줄어드는데 실제 배출량은 늘고 있다는 아이러니가 벌어지고 있다"며 "PHEV는 내연기관차 만큼이나 오염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런 괴리가 발생한 이유는 PHEV의 전체 주행거리 가운데 전기에너지만으로 주행할 수 있는 비율인 '유틸리티 팩터'가 과대평가됐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공식에서 내세운 수치는 84%이지만, 실제 주행 가능한 비율은 27%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전기 주행시에도 오염 배출량은 공식 추정치보다 훨씬 높다는 지적이다. 자동차의 전기모터 자체도 전체 주행거리의 3분의1 동안에는 화석연료로 구동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PHEV의 배출량이 과소평가된 결과,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4곳은 EU의 차량 배출규제에 따른 벌금 50억 유로(8조3157억원)를 피했다고 보고했다. 차량 유지비도 시험 수치보다 연간 약 500유로(83만원)씩 더 든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독일 프라운호퍼 시스템혁신연구소의 패트릭 플뢰츠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실제 PHEV 연료 소비 및 CO2 배출량이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크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PHEV 관련 모든 정책은 이 데이터에 비춰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비영리단체 에너지기후정보부(ECIU)의 콜린 워커 분석가는 "제조업체들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PHEV를 구입함으로써 환경에 도움이 되고 돈을 절약할 수 있다고 믿도록 속이고 있다"며 "실상 PHEV는 소비 연료, 탄소배출량, 운영비 면에서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별로 나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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