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4년간 美에 31조원 투자...트럼프 "美생산하면 관세無"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5 08: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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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생산능력 120만대로 확대
루이지애나에 전기로 제철소 건설도
▲24일 미국 워싱턴 백악관 루즈벨트 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두 번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왼쪽), 제프 랜드리 루이지애나 주지사가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부터 4년간 미국에 210억달러(약 31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루즈벨트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재한 자리에서 올해부터 2028년까지 미국에서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며,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오는 4월 2일부터 상호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이며, 특히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부과를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210억달러를 자동차 생산분야에 86억달러 투자하고, 부품·물류·철강 분야에서 61억달러, 미래산업 및 에너지분야에서 63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미국에서 연간 170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현대차는 현재 미국에서 연간 7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이달 준공하면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어, 연간 생산능력이 100만대로 늘어나게 된다. 현대차는 HMGMA 생산능력을 30만대에서 향후 50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현대차의 미국 생산능력은 120만대로 늘어나게 된다. 또 앨라배마공장, 조지아공장 등 기존 공장도 고품질의 신차를 지속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설비의 현대화, 효율화 등 보완 투자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120만대 생산 체제 기반을 확실히 다진다는 목표다.

아울러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완성차-부품사간 공급망 강화를 위해 현대차· 기아와 동반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이 총 61억달러를 집행한다.HMGMA 생산능력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부품의 현지 조달을 추진한다.

루이지애나주에는 연간 270만톤 규모의 전기로 일관 제철소 건설을 추진한다. 이 공장은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공장에서 생산될 차량용 철강재를 만든다. 

미래산업·에너지 부문에서는 63억달러가 집행된다. 자율주행, 로봇, AI, AAM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유수의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 슈퍼널(Supernal), 모셔널 (Motional)의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대표적인 혁신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상호간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엔비디아와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Waymo)와는 미국 HMGMA 생산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웨이모 원)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보스턴다이나믹스와 '로보틱스 앤 AI 연구소(RAI)'는 강화학습 기반의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슈퍼널은 2028년 AAM 기체 상용화를 목표로 미국의 여러 주들과 무인 항공기 테스트 협업을 추진한다. 미국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셔널도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AI 모델 학습 등을 활용한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한다.

원자력,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와 함께 전기차 충전소 확충에도 힘을 보탠다.

현대건설은 미국 홀텍 인터내셔널(Holtec International)과 손잡고 올해말 미국 미시건주에 SMR(소형 원전 모듈)을 착공을 추진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발전소 사업권을 인수하고, 2027년 상반기 상업운전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내 자동차기업들과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서비스 연합체인 아이오나(IONNA)를 통해 충전소 설치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올초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혁신 허브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사상 최대인 24조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2024년 20조4000억원 대비 19% 이상 늘어난 금액이다.

세부적으로는 연구개발(R&D)에 11조5000억원을 투자하고, 경상투자 12조원 그리고 전략투자에 8000억원을 각각 집행한다. 연구개발 투자는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수소 제품 및 원천기술 개발 등 핵심 미래 역량 확보를 위해 사용된다. 경상투자는 EV 전환 및 신차 대응 생산시설 확충, 제조기술 혁신, 고객체험 거점 등 인프라 보완 등에 투입된다. 전략투자는 자율주행, SW, AI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집행될 계획이다.

특히 EV 전용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한다. 올해 하반기 기아 화성 EVO Plant를 완공하고 고객 맞춤형 PBV 전기차를 본격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에서는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을 양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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