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한여름에 집중되는 에어컨 서비스(AS) 대란을 방지하기 위해 3월 25일부터 4월말까지 주요 제조사와 함께 '에어컨 무상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
에어컨은 여름철에 사용하는 전자기기 중 화재사고가 가장 많은 제품이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21~2023년) 에어컨 관련 화재 건수는 총 821건으로, 사망자없이 부상자 1명이던 2021년에 비해 2022년에는 사망 9명에 부상 49명, 2023년에는 부상자만 16명이 발생하는 등 최근 인명피해가 증가했다.
따라서 실외기실 환기 상태, 배수 호스 누수 여부 등 에어컨 사용환경 점검과 누전차단기 등의 전기 부품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이번 캠페인은 3월 25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에어컨 제조사(삼성전자, LG전자, 오텍캐리어)가 참여해 무상 출장·점검으로 진행된다. 단, 부품 교체, 냉매 충전 등의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
에어컨 제조사는 소비자에게 홈페이지나 소셜미디어 등에 게시한 '에어컨 자가점검' 방법을 활용해 △전원 콘센트 연결 및 리모컨 건전지 확인 △실내기 먼지 필터 세척 △에어컨 시험가동 등 간단한 자가점검을 한 뒤에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신청할 것을 요청했다.
에어컨 안전점검은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한 후 순차적으로 받을 수 있다.
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에어컨 실외기의 올바른 관리 방법, 배수호스 누수 점검, 안전 사용 수칙을 담은 소비자 유의사항을 제작해 인터넷 커뮤니티, 소셜서비스(SNS) 등에 배포한다.
캠페인 참여기관들은 에어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외기 설치시 벽면과 최소 10cm 이상 떨어뜨릴 것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할 것 △실외기 사용 전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할 것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훼손되었는지 확인할 것 △과열되기 쉬운 에어컨 전원은 멀티탭이 아닌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할 것 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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