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소비자원이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이하 로또 예측서비스) 피해보상을 지시했다며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한다"는 신고가 접수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5일 소비자원은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모바일채팅상담서비스(소망챗)에 접수된 '로또 예측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관련 소비자상담이 총 33건이라고 밝혔다.
로또 예측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소비자원을 사칭해 피해보상 안내전화를 하거나 소비자원으로부터 피해보상 지시를 받았다며 연락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소비자원의 문서인 것처럼 조작한 '접수승인서'를 보낸 사례도 확인됐다. 위조문서에는 "환불 내용", "처리" 등의 제목을 단 허위 내용이 기재돼있었다.
소비자가 관련 내용을 문의하면 피해보상 절차 진행을 위한 것이라며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하거나 특정 코인을 저가에 매수할 수 있다고 유인해 금전을 편취하는 등 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문서위조에 대한 고발 및 기관사칭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로또 예측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전화를 하거나 '접수승인서' 등의 문서를 발송하지 않는다"며 관련 전화를 받을 경우 가급적 응하지 말고 즉시 경찰 등에 신고할 것을 강조했다.
또 소비자원 등 정부기관 사칭으로 경제적 피해가 발생했다면 경찰청 사이버수사국(국번없이 182번) 및 불법스팸대응센터(국번없이 118번)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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