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역사의 산증인...지금도 디자인 영감"
역사속으로 사라졌다가 50년만에 원형모습 그대로 복원된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첫선을 보였던 이탈리아에서 최초 공개됐다.
현대자동차는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열린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에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정주영 선대회장은 1970년대 열악한 산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심지어 항공기까지 무엇이든 생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독자적인 한국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실현했다"며 "이탈리아, 한국을 비롯해 포니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작업은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와 그의 아들 파브리지오 주지아로(Fabrizio Giugiaro)가 진행했다.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인 'GFG 스타일' 설립자 겸 대표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쏘나타 1, 2세대 등 다수의 현대차 초기모델들을 디자인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현장에서 포니 쿠페 개발 당시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되짚어 보며 현대자동차가 과거로부터 이어진 혁신을 앞으로 어떻게 계승할 것인지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행사장에 조르제토 주지아로, 이충구 전 현대차 사장 등을 비롯해 포니 콘셉트 개발 당시 크게 기여한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이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현대자동차의 역사에서 결코 잊혀질 수 없는 모델이다. 현대차가 첫 독자 생산 모델인 포니와 함께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인 포니 쿠페 콘셉트는 쐐기 모양의 노즈와 원형의 헤드램프, 종이접기를 연상케 하는 기하학적 선으로 공개 당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실내공간은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대시보드가 어느 차에서도 보지 못했던 독특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대시보드와 실내 트림 색상을 분리해 지금 보아도 세련된 감성을 선사하고 있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1974년 공개 이후 선진 시장을 타깃으로 한 수출전략 차종으로 실제로 양산 직전까지 개발이 진행됐지만 1979년 석유파동으로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면서 결국 양산에 이르지 못했다. 이후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도면과 차량이 유실되며 한동안 역사 속으로 사라졌었다.
포니와 포니 쿠페는 현대자동차의 첫 독자 모델로서, 타사와 구별되는 현대자동차 브랜드만의 고유함이 담긴 물리적 유산으로, 지금까지도 다방면에서 창의적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처음 공개돼 글로벌 미디어와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고성능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Rolling Lab) 'N 비전 74'는 포니 쿠페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
현대차는 "포니 쿠페 콘셉트에는 선진국 진출을 위해 스포츠카라는 분야에 도전한 현대자동차의 담대함과 혁신 정신이 담겨있으며, 이는 오늘날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수소전기차 분야를 개척하고 전기차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행보를 이어가는데 큰 경험적 자산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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