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발생 끊이지 않는데 아직 4.7만대 사용중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뚜껑형 '위니아' 김치냉장고에 대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리콜조치를 받아야 한다는 소비자안전주의보가 발령됐다.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해당 제품의 부품이 노후화되면서 이로 인한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리콜조치를 받지않은 소비자들이 많아, 화재 위험성을 거듭 알리고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리콜 신청을 촉구하기 위해 이같이 주의보를 발령한다고 23일 밝혔다. 위니아는 2020년 12월 2일부터 해당 제품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발생한 김치냉장고 화재 총 909건을 분석한 결과, 79.9%(726건)가 위니아 김치냉장고였고, 이 가운데 제조연월이 확인되는 567건의 94%(533건)가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제품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화재가 발생한 위니아 노후 김치냉장고 소비자의 대부분이 60대 이상이었다.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지난 2021년 5월 13일에도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하고 리콜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지만 해당 제품으로 인한 화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20년 285건이던 위니아 노후 김치냉장고 화재건수는 2021년 248건, 2022년 193건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제품이 생산·유통된지 17년이 넘다보니 소비자의 구매이력 추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소비자원은 정수기 사업자와 협업해 방문점검원을 통해 가정에서 사용되는 제품을 찾아 리콜 조치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과 함께 전광판, 지하철, G버스, 지역방송사, KTX 역사, 도시가스 요금고지서, 공동주택관리시스템에 공익광고를 게재하는 등 생활밀착형 홍보를 통해 리콜 정보를 반복적으로 노출했다.
이를 통해 당시 판매됐던 278만대 제품 가운데 146만대에 대해 리콜 조치를 완료했다. 그러나 이는 전체 판매대수의 52.69%에 그쳐, 나머지 제품에 대한 리콜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은 "리콜 조치완료 제품과 폐기 등을 통한 자연감소분을 고려하면 2022년 12월말 기준 사용되는 잔여수량은 약 4만7000여대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리콜 대상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에게 해당 김치냉장고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위니아 홈페이지(www.winiaaid.com/service/free/request)나 고객상담실(1588-9588), 핫라인(080-400-0001) 등을 통해 신속히 리콜 조치를 받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위니아는 김치냉장고 리콜이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기존 조치와 함께 3월 한달간 재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보상판매를 실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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